뷰페이지

‘청동공예 진수’ 고려 향로 발견

‘청동공예 진수’ 고려 향로 발견

김승훈 기자
입력 2015-06-08 23:40
업데이트 2015-06-09 0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울산 영축사지서 11~12세기 시루·사발 등 나와

울산박물관이 울산 율리 영축사지 발굴 조사에서 청동향로, 청동시루, 청동완(사발) 등 고려시대 금속공예의 진수를 보여주는 청동 유물을 발견했다고 8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울산 율리 영축사지에서 발견될 당시의 청동 유물 노출 모습. 문화재청 제공
울산 율리 영축사지에서 발견될 당시의 청동 유물 노출 모습.
문화재청 제공
이미지 확대
출토된 청동시루, 청동완, 청동향로 등 유물
출토된 청동시루, 청동완, 청동향로 등 유물 울산 율리 영축사지에서 출토된 청동시루, 청동완, 청동향로 등 유물.
문화재청 제공


이들 유물은 동탑 부재(部材)의 정밀 실측을 위해 무너져 있던 석탑 부재들을 옮기고 상층의 부식토를 걷어내는 과정에서 나왔다. 출토 상태로 보아 지름 50㎝의 구덩이를 파서 청동향로를 놓고 그 위에 뚜껑 용도로 청동완을 덮은 다음에 그 위에 다시 청동시루를 덮어서 묻은 것으로 추정된다.

높이 25.7㎝, 바닥 지름 23.5㎝의 청동향로는 세 개 다리가 달린 원형 받침에 몸체를 얹은 형태로 다리와 받침, 몸체를 따로 만들어 각각 3개의 못으로 고정해 완성한 것이다. 제작 기법 등을 볼 때 현재까지 발견된 향로 중 비교적 이른 고려 전기(11~12세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청동시루는 높이 24㎝, 입지름 42㎝, 바닥 지름 37㎝의 크기로, 몸체는 원통형이며 중간 지점에 손잡이가 달려 있다. 바닥은 2단으로 나뉘었고 코끼리 눈 모양의 안상문(眼狀文)이 뚫려 있다. 고려시대 청동시루는 청주 사뇌사지 출토품이 있긴 하지만 출토 당시 완전히 파손된 상태여서 영축사지 청동시루가 현재 우리나라에서 완전한 형태로 발견된 가장 이른 시기의 금속제 시루로 보인다. 영축사지에서 출토된 기와 등을 감안할 때 청동향로와 같은 시기의 것으로 짐작된다. 청동완은 고려시대 전형적인 청동제 그릇 형식을 갖추고 있으며 지름 15.5㎝, 높이 9.5㎝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5-06-09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