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주서 2명 첫 메르스 1차 양성 반응…청정 강원 ‘비상’

원주서 2명 첫 메르스 1차 양성 반응…청정 강원 ‘비상’

입력 2015-06-09 01:58
업데이트 2015-06-09 1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서울병원서 감염 추정…확진 시 비상근무 주의서 경계로 격상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의 청정지대를 유지해온 강원도에서 2명의 환자가 1차 양성 반응이 나와 보건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강원도 보건당국은 원주에 거주하는 A(46)씨와 B(42·여)씨 등 2명을 대상으로 각각 1차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9일 밝혔다.

도내에서 메르스 양성 반응이 나오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A씨와 B씨는 음압 병상이 설치된 도내 한 국가지정 격리병원으로 옮겨져 격리 치료 중이다.

B씨는 지난달 27∼30일 14번 환자가 입원 중이던 삼성서울병원에 응급실을 거쳐 입원, 치료받았다.

이후 삼성서울병원 감염 노출자 명단에 포함된 B씨는 자택 격리 중 지난 8일 고열과 가래 증상으로 원주의 한 병원 선별진료실을 찾았으며, 1차 검사 결과 양성 반응이 나왔다.

A씨는 지난달 27일 지인인 B씨의 병문안을 위해 삼성서울병원을 방문하고 나서 지난 5일 발열 증세가 나타나 6일 원주의 한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았다.

당시 의료진으로부터 자가격리 권고를 받고 자택에 머물던 A씨는 8일 고열과 가래 증상이 나타나 방문했던 병원 선별진료실을 찾았으며, 1차 검사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다.

도 보건당국은 B씨는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삼성서울병원 경유자로 통보받았으나 A씨는 제외돼 있어 관리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이들이 확진 판정을 받으면 지역사회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다.

도 보건당국은 B씨는 투병 중이어서 접촉자가 가족 3명 외에 없고, A씨는 발열시점인 5일 이후 가족 3명 등 8명과 접촉한 것으로 파악, 자택격리 시키고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특히 교육당국은 B씨의 가족 중 고교생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 대해 이날 휴업 조치하는 한편 방역을 시행하고 2차 검사 결과에 따라 휴업 연장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보건당국은 A씨와 B씨에 대한 2차 검사를 진행 중이며, 이날 오후 2시께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보건당국은 A씨와 B씨가 최종 확진 환자로 판명되면 비상대책본부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시키고 24시간 상황실을 운영하는 한편 환자를 치료할 병원을 격리병원으로 지정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강원도 보건당국 관계자는 “2차 검사결과가 나와야 최종 확진 여부를 알 수 있다”며 “여러 가능성에 대비해 A씨와 B씨의 감염 경로와 가족·의료진 등 접촉자 등에 대한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도내에서는 입원 2명, 자택격리 19명 등 21명이 격리 중이나 A씨와 B씨가 확진 판정을 받으면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증가할 전망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