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02년 대선 조작 증거 찾아라” 부산대 교수 과제 논란

“2002년 대선 조작 증거 찾아라” 부산대 교수 과제 논란

입력 2015-06-09 09:28
업데이트 2015-06-09 09: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대학교의 한 교수가 ‘2002년 대통령 선거 조작 증거를 찾고 대법관 입장에서 평가하라’는 과제를 내 논란이 일고 있다.

부산대 철학과 최모(60) 교수는 이달 초 과학철학 과목을 듣는 학생들에게 ‘노무현 대통령 선거가 조작됐다는 증거 자료를 찾고 대법관이라면 이 사건을 어떻게 판결할 것인지 의견을 내라’는 과제를 냈다.

수업을 들은 학생들은 “교수가 자신의 정치적 신념을 강요한다”며 반발했고, 총학생회가 성명을 내고 최 교수에게 과제 취소와 사과를 요구하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총학생회는 성명서에서 “교수라는 직위를 악용해 개인의 정치적 신념을 학생에게 강요하는 것은 자유의 권리를 넘어선 협박”이라며 “과제를 취소하고 사과하지 않으면 정식으로 징계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최 교수는 과제가 전혀 문제 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그는 “정치적인 성향을 강요하려고 과제를 낸 게 아니다. 학문적인 차원에서 학생들에게 종합적인 판단과 사고훈련을 하도록 낸 과제”라고 해명했다.

총학생회의 사과 요구에 대해선 “전혀 사과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이전에도 노 전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전자개표기 조작 등 불법이 이뤄졌다고 수차례 주장해 논란을 일으켰고, 2012년에는 ‘종북·좌익을 진보라고 부르는 언론을 비판하라’는 과제를 내 학생들의 반발을 산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