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예방위해 전력다했는데” 충북 첫 확진자 발생 옥천 ‘당혹’

“예방위해 전력다했는데” 충북 첫 확진자 발생 옥천 ‘당혹’

입력 2015-06-09 13:10
업데이트 2015-06-09 1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서울병원서 14번 환자 접촉 사실 뒤늦게 통보받아 대응 못해

충북에서 첫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하면서 옥천지역이 큰 혼란에 빠졌다.

특히 이 환자가 삼성서울병원서 14번째 환자와 접촉한 이후 열흘 동안 자택에 머물면서 동네병원을 오가거나 택시를 이용하는 등 주변과 밀접하게 접촉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확산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옥천군은 이날 고열과 호흡곤란 증세로 대전 을지대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해 있던 60대 남성 A씨가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간암을 앓는 A씨는 지난달 27일 삼성서울병원에서 감염된 뒤 고열과 호흡곤란 증세로 지난 6일 대전 을지대병원에 입원할 때까지 ‘통제선’ 밖에 방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옥천군이 A씨의 메르스 감염을 통보받은 것은 지난 8일 오후 11시께다.

환자가 입원한 병원 소재지에 있는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서 확진 판정을 내리고 난 뒤다.

군은 즉각 역학조사에 착수하는 한편, 경찰·소방·교육 등 관련기관 회의를 소집해 이 사실을 전파했다.

또 A씨가 진료받은 옥천의 병원과 한의원 2곳을 폐쇄했고, 의료진과 이웃 주민, 택시 기사 등 A씨가 접촉했던 20여명도 자택에 격리시켰다.

A씨가 을지대병원으로 옮겨지기 직전 거쳤던 옥천성모병원의 응급실도 서둘러 폐쇄했다.

그러나 주민들의 불안감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A씨가 14번 환자와 접촉한 뒤 열흘동안 관리되지 않고 지역사회에 노출됐던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옥천은 인접한 대전에서 메르스 환자가 속출하면서 일찌감치 ‘위험지역’으로 분류됐던 곳이다.

이 때문에 옥천군과 보건당국은 사람이 많이 모이는 행사를 취소하고, 손소독제와 마스크 등을 보급하는 등 메르스 차단에 주력해왔다.

김영만 옥천군수는 확진 환자 발생과 관련, “여러가지 노력을 기울였지만, 메르스 유입을 막지 못했다”며 “지역사회 감염이 없도록 모든 행정력을 기울여 방역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옥천지역 학교와 유치원 25곳은 이날부터 12일까지 임시휴업을 결정했다.

한 교육계 인사는 “아침부터 휴업을 요구하는 학부모들의 목소리가 이어졌다”며 “불안감을 달래주기 위해 학교 별로 휴업 여부를 결정하게 했으며, 모든 학교가 휴업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옥천군보건소는 보건복지부·충북도의 역학 조사반과 함께 A씨의 동선을 추적하는 등 역학조사에 나선 상태다.

옥천군보건소 관계자는 “A씨의 가족과 의료진 등 밀접 접촉자 20여명은 아직까지 이상 증세 없이 건강한 상태”라며 “그러나 만약에 대비해 이들을 자택 격리하고 수시로 체온 등을 체크하고 있다”고 말했다.

옥천군은 주민 불안이 수그러들 때까지 노인장애인복지관과 국민체육센터(실내수영장), 체육센터 등다중이용시설을 당분간 폐쇄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