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 여당 의원들 “고리1호기 폐로가 국가이익에 부합”

부산 여당 의원들 “고리1호기 폐로가 국가이익에 부합”

입력 2015-06-09 14:18
업데이트 2015-06-09 14: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수력원자력의 고리1호기 가동 재연장 신청 마감일이 다가옴에 따라 정부 관련 위원회와 지역 정치권의 움직임이 빠지고 있다.

고리1호기 폐로의 분수령이 될 원자력발전전문위원회와 국가에너지위원회의가 10일과 12일 예정된 가운데 새누리당 부산지역 국회의원들은 9일 오전 국회에서 윤상직 산업자원부 장관을 만나 지역 정치권의 뜻을 전달했다.

간담회에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비롯해 이진복, 나성린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 13명과 서병수 부산시장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원자력발전에 대한 국민 불신이 높기 때문에 한수원에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고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고리1호기를 폐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이진복 의원은 “고리1호기에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세계 폐로시장이 확대되는 추세이기 때문에 폐로기술을 선점하는 차원에서 고리1호기를 폐로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리원전 1호기가 있는 기장군을 지역구로 둔 하태경 의원도 “세계적인 폐로 기술 경쟁에서 앞서가는 일도 국익에 부합한다”면서 “고리 원전 1호기를 폐로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윤 장관은 “당장 혼자 결정할 문제는 아니며 부산지역 의원들의 뜻을 원자력발전전문위원회와 국가에너지위원회에 충실하게 전달하겠다”는 말했다.

윤 장관은 원론적인 수준으로 답했지만 참석자들은 조만간 정부가 고리1호기 가동 중단을 결정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서 시장은 “정부가 이번 주 중으로 고리1호기 폐로와 관련한 입장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