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잠재적 대권경쟁 文-朴 ‘서울시 메르스대응 잘했다’ 자평

잠재적 대권경쟁 文-朴 ‘서울시 메르스대응 잘했다’ 자평

입력 2015-06-09 15:45
업데이트 2015-06-09 15: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표 서울시 찾아 “朴 노력으로 중앙-지방 공조” 평가 박원순 시장 “4+4 회동 등 文 적극 행보에 국민들 큰 힘” 화답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나 발 빠른 대처를 격려하고 현장에서의 애로를 들었다.

문 대표는 추미애 메르스대책위원장,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인 김춘진 의원, 신경민·유은혜 의원과 9일 오후 서울시 메르스 방역대책본부를 찾아 박 시장으로부터 모니터링 대상자와 환자 현황, 방역 대책을 보고받았다.

문 대표는 “박원순 시장은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공조 협력 체계, 정보공유, 자체적인 역학조사와 확진 권한을 달라고 요구해 관철됨으로써 각 지자체가 더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방역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높이 평가했다.

그는 그러나 중앙정부에 대해선 “메르스 환자가 처음 발생한 바로 다음날부터 강도 높은 대책을 요구했지만 정부는 아주 안이하고 부실한 대책을 한 끝에 지금은 중국으로 (감염자가) 확산하고 확진 환자가 100여 명, 격리대상자가 3천명에 육박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비판했다.

문 대표는 또 “오래전부터 위기 경보 수준도 격상해야 한다고 요구했는데 복지부 장관은 국가 이미지 때문에 안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정말 황당한, 한심한 태도”라며 “경보 격상이 심지어 국가에 부담이 된다 해도 국민 생명을 지키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이 뭐가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그런 가운데서도 박 시장을 비롯한 우리 당 소속 자치단체장들 아주 잘해줬다. 지자체가 적어도 메르스와 관련해선 지역 내에선 우리가 정부란 책임감으로 시민 안전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박 시장은 “문 대표님이 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남경필 경기도지사를 만나 공조 방안을 협의하고 4+4 회동도 제안해 합의를 이뤄내고, 국회에 메르스대책특위도 만드는 등 여러 적극 행보를 해주셔서 감사하고 국민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고 화답했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 “중앙정부에 요청하고 싶은 건 무엇보다 예산이고 정보공유도 중요하다. 전보다는 훨씬 잘되지만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법령 개선 등은 백서를 만들어 드릴 테니 법안으로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박 시장은 특히 중앙-지방 간 정보 공유 법률로 보장, 격리자 생계 지원, 휴업으로 피해를 본 영세병원 보상, 감염병 전국 확산 시 시도지사 권한 확대 등 분야의 법 개정을 건의했다.

이에 문 대표는 “서울시의 건의사항들은 여야 간 4+4회담 때 특위를 만들어 하기로 합의했던 내용들이기 때문에 꼭 다 실천되게끔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