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2메르스 사태 막으려면 간호사 인력 충분히 둬야”

“제2메르스 사태 막으려면 간호사 인력 충분히 둬야”

입력 2015-07-17 17:30
업데이트 2015-07-17 1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대 간호정책포럼…”간호사 부족에 환자 가족·간병인 감염 많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과 같은 감염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병원마다 간호사를 충분히 둬 가족이나 간병인의 감염을 예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조성현 서울대 간호대 교수는 17일 서울대 간호대 강당에서 열린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교훈: 감염관리와 환자간호 개선방안’ 포럼에서 “메르스 확진자 중 환자 가족과 보호자 비율이 높은 것은 간호사 부족으로 이들이 환자를 간호해야 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질병관리본부 통계에 따르면 메르스 확진자 186명 중 환자 가족과 보호자, 방문객의 비율은 35%(64명)에 달한다. 간병인 비율도 4%(8명) 정도다.

조 교수는 “의료법에 따르면 각 병원은 하루 평균 입원 환자를 2.5명으로 나눈 수만큼 간호사를 보유해야 한다”며 “하지만 2013년 환자조사 자료를 분석해보면 종합병원 및 병원에서 이를 준수하는 비율은 30%가 채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규모가 작은 일반 의원은 간호조무사만 둬도 돼 간호사가 아예 없는 곳도 있다.

조 교수는 환자가 하루 24시간을 입원하더라도, 이들이 간호사로부터 간호받는 시간은 하루 1시간도 채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조 교수는 병원 간호사가 부족한 이유로 간호관리료(25%), 의료관리료(40%), 병원관리료(35%)로 구성된 ‘입원료 건강보험수가’ 중 간호관리료의 비율이 낮아, 간호사 인력 확충에 대한 투자가 시설 투자보다 적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간호사가 전문적으로 입원 환자를 간호하는 포괄간호서비스 등을 확대 도입해야 한다”면서 “현재 포괄간호서비스는 병원급에 따라 간호사 한명당 환자 7∼14명을 맡도록 돼 있는데, 이것도 너무 많으니 미국이나 호주 수준인 1대 5 정도로 낮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경자 서울대 간호본부장은 신종전염병 관리를 위한 전략으로 ▲ 간호사에 대한 인식 개선 ▲ 간호사 자원 확충 ▲ 국가적인 차원의 간호사 관리 ▲ 확실한 보상 마련 등 네 가지를 제시했다.

이인숙 서울대 간호대 교수는 ‘자가 격리자를 위한 간호서비스와 공공지원체계’ 주제발표에서 “이번에 배운 교훈을 바탕으로 향후 새로운 전염병이 돌 때 각 기관이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제대로 된 재난관리계획을 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