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차 ‘정규직화 합의안’ 투표 결과에 관심 집중

현대차 ‘정규직화 합의안’ 투표 결과에 관심 집중

입력 2015-09-19 14:35
업데이트 2015-09-19 14: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1일 비정규직 노조 투표…노사전문가 가결 전망

현대자동차 노사가 10년 만에 마련한 ‘정규직화 채용 잠정합의안’에 대한 비정규직(사내하청) 노조 조합원 찬반 투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9일 현대차 노사에 따르면 울산 비정규직 노조는 오는 21일 울산공장에서 정규직화 채용 잠정합의안에 대해 찬반 의사를 묻는 조합원(745명) 투표를 한다.

잠정합의안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채용 인원 확대(기존 4천명에서 2017년 말 6천명으로), 근속기간 일부 인정, 노사 민·형사상 소송 취하 등을 담았다.

현대차, 사내협력업체 대표, 정규직 노조, 비정규직 노조, 금속노조 등은 지난 14일 울산공장에서 이 같은 내용의 합의안을 마련했다.

2005년 현대차 사내하청 근로자가 정규직 인정을 요구하며 부당해고·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을 한 지 10년 만이다.

그동안 비정규직 노조의 공장 점거, 불법 파업, 송전 철탑 농성, 희망버스 폭력사태 등이 이어졌고, 현대차는 213억원 상당의 손해배상청구 소송 등으로 대응했다.

지역 노동계는 이번 투표 결과가 갈등 일변도를 걷던 노사 관계 청산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노사전문가들은 합의안 가결에 무게를 두고 있다.

지난해 8월 전주·아산 비정규직 노조와 사측이 합의한 ‘정규직화 특별채용 합의(8.18합의)’보다 채용 규모 등에서 진전된 것으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8.18합의 당시 전주와 아산의 비정규직 노조는 각각 71.6%, 57.1% 등의 찬성률로 합의안을 받아들였다.

정규직 노조(지부) 역시 합의안 가결에 힘을 싣고 있다.

정규직 노조는 최근 합의안에 관한 궁금증과 조합원이 우려할 만한 내용을 해설하는 내용의 유인물을 내기도 했다.

정규직 노조는 유인물에서 “이번 합의안은 금속노조, 정규직 노조, 비정규직 노조 등 3주체가 만든 결과로 이후 실무 협의에서 사측을 강제해 나갈 것이다”며 “비정규직 노조 조합원들의 현명한 판단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합의안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없는 것은 아니다.

일부 비정규직 노조 조합원들은 “사측의 불법 파견에 면죄부를 주는 것이다”며 대자보와 유인물을 통해 부결 운동을 벌이고 있다.

지역 노동전문가는 “비정규직 조합원들이 오랜 투쟁으로 많이 지쳐 있다”며 “사내하청 근로자의 기존 근속을 일부 인정하면서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안을 담고 있어 가결 분위기가 우세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