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용호 게이트’ 배후 이화전기공업 김영준 회장 기소

‘이용호 게이트’ 배후 이화전기공업 김영준 회장 기소

입력 2015-10-27 13:32
업데이트 2015-10-27 1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회삿돈 횡령·허위 공시·주가 조작 등 경제 범죄 ‘종합세트’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이진동 부장검사)는 회사 주가를 조작해 시세차익을 챙기고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횡령 및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로 이화전기공업 김영준(54) 회장을 구속 기소했다고 27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작년 1월부터 1년간 이화전기공업과 계열사의 회삿돈 775만 달러(약 87억원)를 홍콩의 개인 회사로 보내 가로채고, 2013년 6월에는 해외에 있는 자회사의 파산신청 사실을 공시하지 않은 채 105억원 상당의 이화전기공업 유상증자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2012년에는 횡령한 회삿돈 18억원으로 자회사의 주식을 차명으로 사들이고 허위 공시 등으로 주가를 끌어올려 7억원 상당의 차익을 챙겼다.

조사결과 김 회장은 ‘이용호 게이트’에 연루돼 처벌받은 전력이 있지만 또다시 회삿돈을 가로채고 주가를 조작하는 등 기업 범죄에 나선 것으로 드러났다.

김 회장은 2000년대 초 이용호 전 G&G그룹 회장이 주가를 조작해 시세차익 수백억원을 챙긴 사건의 배후로 지목돼 여러 차례 기소됐으며, 이 때문에 총 5년6개월 간 복역한 바 있다.

김 회장은 부실한 회사를 헐값에 인수하고 건실한 기업으로 포장한 다음 주가가 오르면 팔아치우는 등 이득을 챙기는 데 골몰했다.

김 회장이 자회사 파산 사실을 숨기고 실시한 105억원 가량의 유상증자에 참가한 소액 주주들은 결국 손실을 고스란히 떠안아야 했다.

김 회장은 수사에 대비해 모든 재산을 아들, 내연녀, 과거 부하 직원 등 차명으로 관리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김 회장은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회사 직원들에게 지시해 범행 관련 서류를 은폐하고, 이른바 대포폰 10여대를 쓰며 3개월간 도피 행각을 벌이기까지 했다.

검찰 관계자는 “김 회장은 한국 자본 시장의 물을 흘리는 대표적 경제 사범”이라며 “앞으로도 자본시장을 혼탁하게 하는 기업사냥꾼이나 시세조종사범을 엄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을 도와 시세를 조종한 혐의를 받는 노모(51)씨 등 2명은 구속기소됐고 이화전기공업 김영선(50) 대표 등 2명은 김 회장의 범행을 도운 혐의로 불구속기소됐다.

검찰은 달아난 시세 조종꾼을 쫓는 한편 김 회장이 연루된 다른 경제 범죄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