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변북로와 경기도 파주 문산을 잇는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4~6차로·35.2㎞) 건설 기공식이 30일 열렸다.
이 고속도로는 GS건설 등 10개사로 구성된 서울문산고속도로㈜가 시행하고, 2020년 개통 예정이다. 사업비는 2조 2941억원이며 민간자본 1조 669억원, 국고 1조 2272억원이 투입된다.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에서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를 연결한다.
서울∼문산고속도로는 익산∼수원∼서울∼문산에 이르는 국토 서부 간선도로망의 한 축으로 통일에 대비한 기반시설 구축의 의미도 있다. 파주에서 서울까지 통행시간을 10분 정도 줄일 수 있다. 임진각~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까지 소요시간은 통일로 74분, 자유로 49분이 걸리지만 서울∼문산고속도로는 39분으로 단축된다. 8개의 나들목(현천·행신·사리현·설문·금촌·월롱·산단·내포)과 2개의 분기점(도내·고양)을 설치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연결된다. 자연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체 길이의 29%인 9.7㎞를 교량과 터널 등 구조물로 건설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7월 실시계획승인에서 제외한 고양시 덕양구 국사봉 구간(1.9㎞)에 대해서는 고양시, 사업시행자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터널화 문제 등에 대한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서울∼문산고속도로는 익산∼수원∼서울∼문산에 이르는 국토 서부 간선도로망의 한 축으로 통일에 대비한 기반시설 구축의 의미도 있다. 파주에서 서울까지 통행시간을 10분 정도 줄일 수 있다. 임진각~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까지 소요시간은 통일로 74분, 자유로 49분이 걸리지만 서울∼문산고속도로는 39분으로 단축된다. 8개의 나들목(현천·행신·사리현·설문·금촌·월롱·산단·내포)과 2개의 분기점(도내·고양)을 설치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연결된다. 자연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체 길이의 29%인 9.7㎞를 교량과 터널 등 구조물로 건설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7월 실시계획승인에서 제외한 고양시 덕양구 국사봉 구간(1.9㎞)에 대해서는 고양시, 사업시행자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터널화 문제 등에 대한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5-10-31 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