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정치연합과 선거연대 할까 말까” 신당세력 딜레마

“새정치연합과 선거연대 할까 말까” 신당세력 딜레마

입력 2015-12-24 15:37
업데이트 2015-12-24 15: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박주선 “연대 불가”, 천정배 “그렇게 말하면 안돼”

‘헤쳐모여’에 들어간 신당 추진 인사들이 새정치민주연합과의 선거연대에 온도 차를 보이고 있다.

안철수 의원과 박주선 의원은 ‘연대 불가’를 선언했지만 천정배 의원은 가능성을 열어뒀다.

박 의원은 24일 통합신당 추진위원회 6차 회의 모두발언에서 “하나로 통합될 신당과 새정치민주연합과의 선거연대는 있어서도 안 되고, 있을 수도 없다”고 단언했다.

박 의원은 청산대상, 개혁대상인 친노·‘586 세력’과의 연대는 야권 전체의 패배를 자초하는 ‘죽음의 키스’가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이미 연대 불가 방침을 천명한 안철수 의원의 발언과 궤를 같이한다.

안 의원은 독자신당 창당을 선언한 지난 21일 기자회견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을 혁신을 거부한 세력이라고 규정하며 연대를 거부했다.

천정배 의원은 이에 대해 이튿날 “단정적으로 그렇게 말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신당과 새정치민주연합간 연대는 신당세력의 딜레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에서의 야권 경쟁은 필패를 부를 것이라는 전망이 팽배해 연대 필요성이 제기되지만 혁신을 강조하며 뛰쳐나온 당과의 동행은 신당파들을 모순에 빠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새정치민주연합 탈당 의원들이 안철수 신당에 포진한 것을 두고 ‘그 밥에 그 나물’이라는 평가도 나오는 실정이다.

그러나 승산을 고려한다면 신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연대 추진이 대세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신당 흐름을 주도하는 안철수 의원 측근인 조정관 전남대 교수는 최근 토론회에서 “안 의원은 연대 불가를 천명했지만 마음대로 할 수 없을 것”이라며 연대 추진을 예측했다.

조 교수는 “안 의원 혼자 하는 당이 아니고 같이 한 걸음씩 나갈 것을 이미 제시했고 최근 상황을 보면 비노(非盧) 일부도 탈당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함께 이야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