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24시간 선거사범 수사상황실 설치

경찰, 24시간 선거사범 수사상황실 설치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6-02-01 11:33
업데이트 2016-02-01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청은 1일 본청과 지방청, 일선 경찰서 등 경찰관서 269곳에 ‘24시간 선거사범 수사상황실’을 설치하고 4·13 총선 불법행위에 대한 본격적인 단속 체제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서울 미근동 경찰청사.      이호정기자 hojeong@seoul.co.kr
서울 미근동 경찰청사. 이호정기자 hojeong@seoul.co.kr
 경찰은 각 지방청과 경찰서의 선거사범 수사전담반 1853명을 투입해 돈선거와 흑색선전, 불법선거개입 등 3대 선거범죄를 중점적으로 단속하고 전담 인력도 점차 늘릴 방침이다.

금품살포·향응제공 등 돈선거는 구속수사를 원칙으로 하고 금품살포 행위자뿐 아니라 실제 자금원 등 배후세력과 주동자까지 추적해 처벌키로 했다.

 인터넷이나 SNS, 찌라시(사설정보지) 등을 통한 허위사실 유포나 비방 등 흑색선전도 범행횟수와 피해규모 등을 고려해 적극적으로 사법처리하고, 유권자의 개인정보를 불법으로 수집·매매하는 행위에 대한 단속도 강화한다.

 이와 함께 공무원 등이 특정 후보자를 위해 선거운동을 기획·지원하는 행위나 사조직·선거브로커 등을 이용한 행위도 주요 단속 대상이라고 경찰은 전했다.

강신명 경찰청장은 “선거범죄에 대해서는 정당·지역·지위고하를 떠나 철저한 단속과 수사를 하라”면서 “경찰관에게는 고도의 정치적 중립이 요구되는 만큼 수사 과정에서 불필요한 오해가 없도록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