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육계 ‘블루리스트’ 의혹, 철저히 수사해야”

“교육계 ‘블루리스트’ 의혹, 철저히 수사해야”

입력 2017-01-08 17:27
업데이트 2017-01-08 17: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국교수노조 등 성명서 발표

전국교수노동조합을 비롯한 교육·시민단체들이 국공립대 총장 임명 과정의 청와대 개입, 이른바 ‘블루리스트’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교수노조,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참여연대 등 18개 단체로 구성된 ‘대학공공성강화를 위한 전국대학구조조정공동대책위원회’는 8일 성명을 통해 “특검은 청와대발 교육농단을 철저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이어 최근에는 교육계 블랙리스트라 할 수 있는 ‘블루리스트’ 의혹이 제기되며 교육농단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며 “청와대와 비선실세의 총장 임명에 대한 부당한 개입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블루리스트’의 ‘블루’는 청와대의 ‘청’(靑)을 뜻하는 말로, 최근 국공립대 곳곳에서 총장 임명 과정에 파행이 빚어진 것을 두고 교육계에 ‘블루리스트’ 존재 의혹이 회자되고 있다.

대책위는 “구성원들이 합법적 절차에 따라 추천한 총장에 대해 교육부는 합리적인 이유도 없이 임명 제청을 거부했다”며 “이는 결국 정권의 입맛에 맞는 인사를 총장으로 앉히고 대학을 길들이려는 속셈”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대학은 국가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존재하는 기관으로 정권이 입맛에 따라 좌지우지하려 해선 안된다”며 “철저한 수사를 통해 민주적 총장 선출제의 확립, 대학 자율성의 보장이 이뤄지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전국국공립대교수협의회는 국공립대 총장 임용 과정에 ‘국정농단’ 세력의 개입 의혹이 있다며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