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영태 “최순실과 불륜? 역겹고 대통령 변호인단 한심”

고영태 “최순실과 불륜? 역겹고 대통령 변호인단 한심”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2-07 08:00
업데이트 2017-02-07 08: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정서 처음 마주한 ‘잘못된 만남’
법정서 처음 마주한 ‘잘못된 만남’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가 6일 최순실씨의 공판에 증인으로 참석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청사로 걸어가고 있다(왼쪽). 구속 중인 최씨는 이날 고개를 숙인 채 공판장으로 향했다(오른쪽).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고영태 전 더블루케이 이사가 자신과 법정에서 ‘비선실세’ 최순실 씨와의 불륜관계를 묻는 질문에 “역겹다. 그게 대통령의 변호인단이 할 말인지 한심하다”고 불쾌한 심정을 드러냈다.

고씨는 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 김세윤) 심리로 열린 최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공판에 출석한 뒤 8시간이 넘게 진행된 공판 끝에 오후 10시 40분 귀가했다.

이날 고씨는 “박 대통령 대리인단이 이번 사태의 발단이 증인과 최씨의 불륜관계라고 주장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나”라는 질문을 받고 “답변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고 나는 신경쓰지도 않는다”고 답했다.

이어 “신성한 헌재에서 그런 말을 했다니 한심하다. 인격적인 모독을 하는 게 대통령 국가원수 변호인단이 할 일인가”라고 반박했다.

최씨는 마이크를 잡고 고씨를 향해 인신공격을 했다. 그는 “개명 당시 고민우라고 하려고 했는데 마약 전과 사실이 나와서 못했지 않느냐”, “신용 불량 걸려 있어서 통장 거래가 안 됐지 않냐”고 물었고 고씨는 “전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최씨는 “고씨가 저를 엮었다고 생각하는 가장 억울한 부분이 가이드러너나 누슬리, 펜싱 장애인팀 등이다. 고씨의 선배가 이끌어서 본인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만났다”고 밝혔다. 이어 “문제가 생기니까 고씨가 직접 해결하기도 했는데 그 모든걸 제가 사익을 취하려고 했던 것으로 보도됐다. 그럼 모든 사람이 공범이지 않냐”며 “진행 과정이지 사익을 추구하고 돈이 생긴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씨는 “그런 사실이 없다. 저희들이 어떤 기업을 만나거나 프로젝트를 제시하면 일단 나쁘게 얘기했기에 먼저 제시한 것은 없다”고 반박했다.

최씨의 변호인인 이경재 변호사는 “최씨에게 ‘돌대가리를 왜 무겁게 달고 다니느냐’며 막말을 하지 않았느냐”고 물었고 고씨는 “그 말은 내가 최씨에게 한 말이 아니고, 최씨가 내게 한 말”이라고 반박했다.

최씨는 이 변호사와 고씨가 이런 문답을 주고받을 때 고씨를 매섭게 노려봤다. 고씨는 최씨에게 눈길 한 번 주지 않은 채 증언을 이어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