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검찰 질문에 “자꾸 대통령 끌고 들어가…증언 거부”

최순실, 검찰 질문에 “자꾸 대통령 끌고 들어가…증언 거부”

입력 2017-03-17 11:25
업데이트 2017-03-17 1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 후원금 압박한 직권남용·강요 혐의 재판서 증인 신분

최순실씨가 법정에서 삼성의 영재센터 후원과 관련한 증언을 모두 거부했다.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자신을 결부시켜 혐의를 구성하고 진술·증언을 요구한다는 뉘앙스로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이번엔 장시호 재판에서 최순실이 증언’
’이번엔 장시호 재판에서 최순실이 증언’ ’국정농단’의 주범 최순실 씨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속행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이날 최 씨는 조카 장시호 씨의 혐의 사실을 증언하기 위해 법정에 선다. 연합뉴스
최씨는 17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장씨, 김 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속행공판에 증인으로 나와 삼성의 후원과 관련된 진술을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최씨 등은 삼성을 압박해 영재센터에 16억 2천800만원을 후원하게 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및 강요)를 받는다.

그는 이날 재판에서 ‘영재센터가 삼성으로부터 5억 5천만원의 1차 후원을 받은 사실을 아느냐’는 검찰 신문에 “잘 모른다”고 대답한 뒤 “나의 형사재판과 관련돼 있어 증언을 거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이 ‘시기는 정확하지 않지만 김 전 차관이 삼성이 후원할 거 같다고 말한 것이 사실인가’라는 질문에는 “검찰에서는 대통령을 끌고 들어가고 김종도 자꾸 그러는데 증언을 거부한다”고 불쾌감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이후 삼성 후원 관련 신문에 증언하지 않았다.

최씨는 신문에 앞서 “뇌물죄와 관련해 준비된 게 없고 상황을 아는 것도 없어 (증언을) 거부할 수 있는 권한이 있으면 일부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재판부도 “각각의 신문사항(질문)에 답변을 거부할 권리가 있으니까 뇌물죄와 연관 있어서 증언이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면 증언을 거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