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보조작’ 이준서, 16시간 조사 마치고 귀가…혐의 거듭 부인

‘제보조작’ 이준서, 16시간 조사 마치고 귀가…혐의 거듭 부인

입력 2017-07-04 06:50
업데이트 2017-07-04 06: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성호·김인원도 새벽 귀가…검찰, 이준서 영장 검토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를 대상으로 한 ‘취업특혜 의혹 제보조작’ 사건 범행에 공모한 혐의를 받는 국민의당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16시간에 걸친 강도 높은 검찰 조사를 받고 4일 귀가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취업 특혜 제보를 조작한 사건과 관련해 3일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서울남부지검에 출석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다가 눈을 질끈 감고 있다(왼쪽). 지난 대통령 선거 기간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을 지낸 김성호(가운데) 전 의원과 김인원(오른쪽) 변호사도 이날 피고발인 신분으로 서울남부지검에 소환됐다. 이호정 전문기자 hojeong@seoul.co.kr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취업 특혜 제보를 조작한 사건과 관련해 3일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서울남부지검에 출석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다가 눈을 질끈 감고 있다(왼쪽). 지난 대통령 선거 기간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을 지낸 김성호(가운데) 전 의원과 김인원(오른쪽) 변호사도 이날 피고발인 신분으로 서울남부지검에 소환됐다.
이호정 전문기자 hojeong@seoul.co.kr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이 전 최고위원은 4일 오전 2시 42분께 조사를 마치고 서울남부지검 청사에서 나와 당원 이유미(구속)씨가 해당 제보를 조작했다는 사실을 몰랐다는 취지로 취재진에게 거듭 말하고서 귀가했다.

그는 “전혀 그렇게(조작이라고) 생각 못 했다. 지시한 적이 없다”면서 “솔직하게 조작이라고 얘기를 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전혀 그렇게 생각 못 했다”고 말했다.

이 전 최고위원이 이씨와 나눈 스마트폰 메시징 앱 대화 내용상 대선 전날인 5월 8일에는 제보가 조작됐다는 사실을 알았을 수 있다고 보는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을 상대로 정확한 조작 인지 시점이 언제인지를 집중적으로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5월 8일 해당 대화 내용을 보면 이 전 최고위원이 이씨에게 “사실대로라면 무엇을 말하는 거지?”라고 묻자, 이씨는 “개인간에 가볍게 나눈 대화 중 일부일 뿐이지 증언이나 폭로가 아니라는 거요. 그게 사실이고.”라고 대답한다.

이에 대해 이 전 최고위원은 취재진에게 “의문 삼아서 물었는데, (이씨가) 이상한 개인적 얘기를 했기 때문에 더욱더 끝까지 몰랐다”고 말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대선을 앞두고 당원 이씨로부터 준용씨의 한국고용정보원 입사 특혜 의혹을 뒷받침하는 조작된 육성 증언 파일과 카카오톡 캡처 화면을 받아 공명선거추진단 관계자들에게 건넨 혐의(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를 받는다.

이날 검찰 조사에서 이 전 최고위원은 조작을 몰랐다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하며 혐의를 완강히 부인했다.

이씨의 범행에 국민의당이 얼마나 깊이 개입했는지를 파악 중인 검찰은 ‘윗선’의 가장 밑단에 있는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최고위원으로부터 해당 자료를 받아 폭로한 대선 당시 공명선거추진단 김성호 수석부단장과 김인원 부단장도 각각 12시간, 11시간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이날 오전 2시 45분께 청사를 나선 김 전 부단장은 취재진과 만나 “검증에 최선을 다했지만, 결과론적으로 사실 아닌 것을 발표하게 됐으니 정치적 책임은 있다”면서도 “허위사실임을 알지는 못했기 때문에 법적 책임은 없다”고 말했다.

김 전 부단장에 이어 약 20분 뒤 귀가한 김 전 수석부단장은 “공명선거추진단 권한 내에서 (검증에) 최선을 다했다”라면서 “(제보의) 내용 자체가 너무 완벽했기 때문에 의심할 사안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