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시 찾은 팔… 희망을 던진다

다시 찾은 팔… 희망을 던진다

입력 2017-07-18 23:34
업데이트 2017-07-19 0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첫 팔 이식 수술’ 손진욱씨 21일 삼성라이온즈 경기 시구

이미지 확대
팔 이식 수술을 받은 손진욱씨의 퇴원 후 모습. 대구시 제공
팔 이식 수술을 받은 손진욱씨의 퇴원 후 모습.
대구시 제공
국내 최초로 팔 이식수술을 받은 손진욱(36)씨가 오는 21일 대구삼성 라이온즈파크에서 프로야구 경기 시구에 도전한다. 대구시와 대구 W병원은 손씨가 삼성라이온즈 후반기 첫 홈 경기에서 시구를 한다고 18일 밝혔다. 손씨는 “제 소망이던 시구를 하게 돼 영광”이라며 “시구 때 100% 전력을 다할 순 없겠지만 공을 잡고 던질 정도는 된다”고 말했다.

손씨는 공장에서 일하다가 왼쪽 팔을 잃었다. 지난 2월 우상현 W병원장의 집도로 영남대병원에서 교통사고 뇌사자의 기증을 받아 손부터 손목 아래 팔 5㎝까지 이식받았다. 팔 이식 수술은 국내에서는 처음이자 아시아에서는 두 번째로 이뤄졌다. 그는 팔을 잃기 전까지 회사 야구 동호회에서 활동할 정도로 야구를 좋아했다.

W병원은 손씨가 수술 후 3주 만에 퇴원한 뒤 입원 치료를 받다가 5월부터는 통원 치료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심각한 면역 거부 반응은 없으며, 현재 직접 운전을 할 정도로 회복됐다. 대구 의료 신기술 1호인 팔 이식수술을 처음 받은 손씨는 지난달 대구의료관광진흥원에 채용돼 의료관광을 홍보·안내하는 일을 하고 있다. 지난 7일 대구시와 행정자치부가 연 규제혁신토론회에 참여해 팔·다리 이식수술과 수술 뒤 복용해야 하는 면역억제제가 건강보험 적용을 못 받는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그는 “무거운 짐을 드는 데는 무리가 있으나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다”며 “앞으로는 새 직장에서 지금 하는 일에 전념하고 싶다”고 말했다.

대구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

2017-07-19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