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용 편법 승계’ 비판 기사 퍼질라…포털사이트 관리한 삼성

‘이재용 편법 승계’ 비판 기사 퍼질라…포털사이트 관리한 삼성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7-19 11:16
업데이트 2017-07-19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이 네이버·다음 등 주요 포털사이트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비판 기사가 노출되지 않도록 조직적으로 운영에 관여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한겨레가 19일 보도했다.
삼성로고. 연합뉴스.
삼성로고.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2015년 5월 15일 오후 최모 삼성 미래전략실 전무가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사장에게 “지금은 네이버와 다음에서 기사들이 모두 내려갔다. 포털 쪽에 부탁해뒀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사실을 확인했다.

2015년 5월 15일은 이 부회장이 삼성생명공익재단과 삼성문화재단 이사장에 선임된 날이다. 당시 언론은 ‘이 부회장이 경영권 승계의 첫발을 내디뎠다’는 기사를 쏟아냈는데, 동시에 이 부회장이 경영권 승계를 위해 그룹 공익재단을 사적으로 이용한다는 비판도 나왔다. 삼성은 이러한 비판을 의식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 부회장 편법 경영권 승계’ 비판 기사에 대한 삼성의 관리는 계속 이어졌다. 다음 날인 5월 16일 장충기 전 사장은 “(네이버와 다음) 양쪽 포털사이트에 미리 협조요청을 해놔서인지 조간 기사가 전혀 노출되고 있지 않다. 포털에 노출되지 않아 댓글이 퍼지고 있지 않은 추세. 기껏해야 댓글은 10여개”라는 보고를 받았다.

이 부회장의 이사장 선임 당일 쏟아진 스트레이트 기사보다 심층·분석적 내용이 담긴 조간 기사의 포털 노출을 막아 독자들이 이를 접하지 못하도록 시도한 것으로 읽힌다. 아울러 ‘미리 협조요청을 했다’는 대목에서는 삼성과 포털사이트 측에 이와 관련된 채널이 있다는 추측이 나온다.

포털사이트는 해당 의혹을 부인했다. 네이버는 “어떤 루트를 통해서 했는지 모르겠지만 (영향력 행사는) 철저히 배제하고 있다. 삼성이 광고 담당 쪽에 얘기는 해볼 수 있겠지만, 영향을 미치긴 어렵다”고, 다음은 “전날 통신사 기사를 걸었기 때문에 뉴스 가치가 없다고 (메인 페이지에) 안 걸었을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