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원전 결정, 국민 선택이 적합…韓원전 관리 수준 높아”

“탈원전 결정, 국민 선택이 적합…韓원전 관리 수준 높아”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09-25 22:26
업데이트 2017-09-25 22: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매그우드 OECD NEA 총장

“원전 완전 배제, 문제될 수도…연구개발 위축 우려 지나쳐”
이미지 확대
윌리엄 매그우드 경제협력개발기구 원자력기관(OECD NEA) 사무총장
윌리엄 매그우드 경제협력개발기구 원자력기관(OECD NEA) 사무총장
윌리엄 매그우드 경제협력개발기구 원자력기관(OECD NEA) 사무총장은 25일 “탈핵이라고 해서 원자력발전이라는 옵션을 완전히 배제시키는 것은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GLOBAL 2017 국제핵연료주기 학술대회’에 참석차 방한한 매그우드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누구도 미래를 예측하기는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에너지 공급정책 역시 가능한 모든 옵션을 테이블에 올려놓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독일과 한국의 탈핵 정책을 비교해 달라는 질문에 매그우드 사무총장은 “한국 국민들이 내리는 결정이 가장 적합한 결정”이라고 전제한 뒤 “독일은 원전 없이도 전력망을 안정되게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 있기 때문에 탈핵 정책을 강하게 밀어붙일 수 있지만 한국은 독일과 상황이 다른 만큼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에너지 수요가 많은 중국이나 인도, 개발도상국들에서 원전은 여전히 매력적인 에너지원이다”고 덧붙였다.

매그우드 사무총장은 또 원전에 대해 지나친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후쿠시마 사고가 준 교훈은 예상치 못한 자연재해에도 버틸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한국은 원전 운영과 규제에 있어 미국보다 훨씬 보수적인 기준으로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안심해도 된다”고 평가했다.

최근 국내 원자력 정책 기조가 탈핵으로 이동하면서 원자력 관련 기초연구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지나치다”고 지적했다. 그는 “탈핵으로 무게중심이 옮겨가면 해체 기술과 관련한 연구가 많이 이뤄지겠지만 여기서 파생된 다양한 기초연구도 진행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17-09-26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