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유엔서 부당한 한·일 위안부합의 지적을”

“美, 유엔서 부당한 한·일 위안부합의 지적을”

입력 2017-09-27 23:50
업데이트 2017-09-28 0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미대사관 찾아간 김복동 위안부 피해 할머니·정대협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91) 할머니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오는 11월 유엔 회의 때 ‘한·일 위안부 합의’의 부당함을 지적해 달라고 미국에 요청했다.
이미지 확대
김복동 할머니. 연합뉴스
김복동 할머니.
연합뉴스
김 할머니와 정대협은 27일 서울 용산구 주한 미국대사관 남영동 별관을 방문해 대사관 정치부 서기관을 만나 1시간 동안 이야기를 나누었다. 미국 하원이 일본 정부에 위안부 관련 공식 사과와 역사적 책임을 요구한 지 올해로 꼭 10주년이 된다고 강조하면서 김 할머니는 “제발 미국이 전쟁 준비만 하지 말고 우리 문제가 해결되도록 일본을 압박해 달라”며 “미국이 나서면 아베(신조 일본 총리)가 꼼짝 못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정대협은 전했다.

오는 11월 6~17일에 유엔 국가별정례인권검토(UPR) 회의가 열린다. 유엔 UPR은 유엔 인권이사회가 회원국의 인권상황을 검토하기 위해 여는 회의로, 이번 28차 회의에서는 한국과 일본이 제출한 국가보고서에 대한 심의가 진행된다. 이 자리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의 문제점을 꼬집고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 등을 촉구해 달라는 것이다.

정대협은 “UPR 회의는 정부 대표들 간의 질의응답으로 진행돼 비정부기구(NGO)의 발언권이 없다”며 “이 때문에 각국 정부를 상대로 로비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대협과 김 할머니는 다음달 독일·캐나다 대사관을 찾아 면담하고 같은 내용을 요청할 예정이다.

정대협은 이날 정오에는 종로구 중학동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제1302차 수요시위를 열어 한·일 위안부 합의의 즉각적인 폐지를 주장했다. 아울러 일본에 위안부 피해에 대한 공식 사과와 법적 배상도 강조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7-09-28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