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살인개미 부산항서 발견 긴급 대책회의 “무서운 번식속도 걱정”

살인개미 부산항서 발견 긴급 대책회의 “무서운 번식속도 걱정”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10-02 11:13
업데이트 2017-10-02 1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에서 이른바 ‘살인개미’로 불리는 붉은 독개미가 발견된 것과 관련해 방역당국이 2일 긴급 대책회의를 연다.
이미지 확대
부산항 살인개미…“유출 막아라” 긴장한 부산항
부산항 살인개미…“유출 막아라” 긴장한 부산항 지난달 28∼29일 ‘살인 개미’로 불리는 맹독성 붉은 독개미 1천여 마리가 국내 처음으로 발견된 부산항 감만부두에서 1일 반출되는 컨테이너 차량에 대한 방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2017.10.1 연합뉴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이날 오후 경북 김천시 검역본부 국제회의실에서 관계기관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붉은 독개미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대책을 논의한다. 이날 회의에는 환경부, 해양수산부, 농림축산식품부, 부산시, 국립생태원 관계자가 참석한다.

붉은 독개미는 지난달 28일 부산항 감만컨테이너 야적장(CY)에서 발견됐다. 검역본부는 주변 지역으로의 붉은 독개미 확산을 막기 위해 긴급 방제를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부산항 주변으로 붉은 독개미 조사 범위를 확대했다.

붉은 독개미가 ‘살인개미’로 불리는 건 북미에서 한 해 평균 100여 명이 붉은 독개미에 쏘여 사망해서다. 최근 호주, 일본 등에서 붉은 독개미가 지속 발견되면서 국내 유입 우려도 커졌었다. 해외에서는 주로 코코넛 껍질과 주정박 등 수입식물 검역 과정에서 검출됐다.

이와 관련 네티즌들은 붉은 독개미가 이미 다른 지역으로 옮겨간 것이 아닐까 우려하면서도 당국의 빈틈없는 방역작업을 당부했다. 네이버 사용자 ‘knp4****’는 “개미는 한번 들어오면 무서운 속도로 번식한다.서식지를 다 찾는 것도 불가능하고. 잘 방역된다면 저분들 노고에 고마운 마음은 갖자”라고 댓글을 달았다.

‘gaed****’는 “저 정도로 집 짓고 살고 있다는 건 이미 예전부터 들어와서 이제 전국으로 다 흩어졌을 듯”이라고 우려했다. 페이스북 사용자 ‘Jhng Ko’도 “발견된 개미둥지가 첫 번째 둥지라는 근거가 어딨나? 이미 상당히 퍼진 듯”이라고 걱정했다.

다음에서도 아이디 ‘young’이 “아무리 방역해도 힘들지 싶네. 개미가 눈에 잘 보이는 것도 아니고 수백 수천의 컨테이너에 있는 개미를 다 죽일 수 있나.벌써 다 퍼져 나갔을 듯싶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쯤 되면 부산항 폐쇄하고 강력히 방역해야 하는 거 아니냐”(다음 아이디 ‘우리짱’)는 등의 주장도 나왔다.

네이버 아이디 ‘sayj****’는 “개미핥기를 수입해오자”는 황당한 아이디어를 제시했음에도 네티즌들로부터 많은 추천을 받기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