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이버 완전범죄 없다” 수사 1세대 자부심

“사이버 완전범죄 없다” 수사 1세대 자부심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7-10-26 23:00
업데이트 2017-10-27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민국 사이버 치안대상…양근원 총경 대통령 표창 수상

“우리나라 경찰의 사이버 범죄 수사력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인터넷 사기범은 100% 검거됩니다.”
이미지 확대
양근원 총경
양근원 총경
양근원(54) 총경(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안전과장)은 26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 서울힐튼호텔에서 개최된 ‘제10회 대한민국 사이버 치안대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양 총경은 1997년 사이버 경찰의 모태가 된 ‘컴퓨터범죄수사대’ 창설 핵심 멤버로 사이버 수사 ‘1세대’로 꼽힌다. 그때부터 19년 이상을 사이버 분야에서 근무해 온 사이버 수사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다. 2000년에는 경찰이 해킹 등 사이버 테러에 종합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과 단위 전담부서인 ‘사이버테러대응센터’로의 조직 개편을 주도했다. 이후에는 수사팀장으로 재직하며 사이버 수사 역량 강화에 힘을 쏟았다.

양 총경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나라에는 사이버 수사 전문 인력을 따로 뽑는 ‘사이버 수사 전공자 특채’ 제도가 있어 수사 기술력은 세계 선진국에 비해 월등한 수준”이라고 자부했다. 최근 잇따르는 각종 티켓 사기 범죄에 대해서는 “사이버 공간에서 익명이 보장되기 때문에 자신을 감출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접속 기록 등 흔적이 반드시 남기 때문에 사이버 범죄자들은 절대 수사망을 피해 나갈 수 없다”고 경고했다.

다만 양 총경은 “전 세계를 무대로 하는 글로벌 범죄가 늘어나는 추세에 있는 만큼 효율적인 수사를 위해 국가 간 공조 시스템을 하루속히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과 국가 중요 시설 사이버 테러 조사에 참여하고, 사이버 전문 인력 발굴과 육성에 기여한 이동근(41) 한국인터넷진흥원 침해사고분석단장이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사이버 치안대상은 사이버 치안 확립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해 사기를 진작하고 민간 협력을 강화한다는 취지에서 2008년 제정됐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7-10-27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