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장 플러스] “방파제 공사 지연으로 어민 안전 우려”

[현장 플러스] “방파제 공사 지연으로 어민 안전 우려”

입력 2017-10-26 17:02
업데이트 2017-10-27 0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남 소랑도 선착장 방파제… 착공만 한 채 예산 문제로 수년간 방치

전라남도 완도군 금일읍 소랑도에 위치한 외딴섬 마을주민들은 소원이 있다. 그동안 이곳 소랑도 선착장 해역에는 마을 어민들의 숙원사업인 방파제를 착공만 해놓은 상태에서 예산지원 문제로 공사가 재개되지 못하고 수년째 중단된 채 방치돼 있다.
착공만 해놓은 상태에서 예산지원 문제로 수년간 공사가 중단된 채 방치돼있는 방파제.
착공만 해놓은 상태에서 예산지원 문제로 수년간 공사가 중단된 채 방치돼있는 방파제.
전남 완도군 소랑도 마을 전경.
전남 완도군 소랑도 마을 전경.
이로 인해서 마을주민 65가구는 매년 태풍 및 기상 악화로 어선파손과 해안도로 유실이 반복되는 상황에 처해 있다. 또 막대한 재산상의 피해는 물론이고 어민 생업인 양식장과 어민들의 생활안전을 위협받고 있다. 특히 섬마을 어민들은 항상 높은 파도나 거센 풍랑으로 불안한 삶을 이어가고 있다.

유평곤 소랑도 어촌마을 지역발전위원회 전 회장은 지난 3월 11일 김현철 전 이장과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의 의견을 모아 ‘방파제시설확장공사 요청 건의서’를 신우철 완도군수에게 전달했다.

완도군은 이같은 주민들의 요청에 따라 공사비 일부로 2억원 상당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 하지만 지역발전위원회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본 공사를 원만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20여억 원이 필요하다. 그렇다 보니 공사를 완공하는 데까지는 턱없이 부족하다.

이에 따라 현장의 목소리는 완도군이 공사비용 전액을 부담하는 현재의 예산계획으로부터 전라남도와 중앙정부가 참여하는 구조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관계당국은 앞으로 어촌 주민의 생활 보호와 안전대책을 위해 조속한 대책이 강구돼야 한다는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 어민들의 간절한 소망이 올해가 가기 전에 이뤄지길 바란다.

조순동 객원기자 csd2225@seoul.co.kr
2017-10-27 3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