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특조위 업무방해 의혹’ 윤학배 전 차관 검찰 출석

‘세월호특조위 업무방해 의혹’ 윤학배 전 차관 검찰 출석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1-28 10:16
업데이트 2018-01-28 1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 참사 피해자 명복 빌어…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

이미지 확대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활동 방해’ 의혹을 받는 윤학배 전 해양수산부 차관이 28일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검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8. 1. 28.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활동 방해’ 의혹을 받는 윤학배 전 해양수산부 차관이 28일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검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8. 1. 28.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업무를 정부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방해한 혐의를 받는 윤학배 전 해양수산부 차관이 28일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윤 전 차관은 이날 오전 9시 50분께 서울 송파구 문정동 서울동부지검에 출석하기에 앞서 취재진과 만나 “세월호 참사로 인해 명을 달리하신 모든 분께 명복을 다시 한 번 빈다”면서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윤 전 차관은 세월호특조위 활동 기간을 축소했거나, ‘세월호특조위 관련 현안대응 방안’ 문건 작성을 지시한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질문에는 “열심히 조사에 임하겠다”는 말만 반복했다.

검찰은 윤 전 차관을 상대로 내부 법적 검토를 무시하고 세월호특조위 활동 기간 축소를 지시했는지, 청와대와 협의해 세월호특조위 대응문건을 작성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월호 특별법에 세월호특조위 활동 개시 시점이 명확하게 나오지 않아 논란이 일자 해수부 세월호 인양추진단은 법무법인 등에서 자문을 얻었으나, 해수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활동 기간이 줄어든 것으로 해수부 자체 감사결과 드러났다.

또 당시 세월호 인양 추진단 실무자는 윤 전 차관 재임 시절 상부의 지시를 받고 ‘세월호특조위 관련 현안대응 방안’ 문건을 작성했으며, 그 과정에서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해양수산비서관실과 협의했다고 진술했다.

류재형 해수부 감사관은 지난달 12일 브리핑에서 자체 감사결과 10명 안팎의 해수부 공무원들이 세월호특조위의 조사 활동을 방해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2일 해수부와 김영석 전 해수부 장관의 주거지 등 4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윤 전 차관에 이어 김 전 장관을 29일 오전 10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