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이상득 재소환 안 하나…지병 호소에 신병처리 고민

검찰, 이상득 재소환 안 하나…지병 호소에 신병처리 고민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1-28 15:34
업데이트 2018-01-28 1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6일 구급차 출석해 4시간만에 귀가…수뢰 혐의 포괄적 부인

이미지 확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국회의원이 2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8. 1. 26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국회의원이 2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8. 1. 26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검찰이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여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상득 전 의원을 재소환해 조사하지 않고 신병처리 여부를 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검찰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특활비 상납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이 전 의원의 건강 상태와 진술 태도 등을 고려할 때 추가 소환조사를 하더라도 의미 있는 진술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부적으로 판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소환 이틀 전인 지난 24일 갑자기 쓰러져 서울대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아온 이 전 의원은 26일 오전 10시 20분께 구급차를 타고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해 4시간 만에 조사를 마치고 검찰을 떠났다.

이 전 의원은 자신의 혐의를 전면적으로 부인한다는 원칙적인 입장만을 밝히고 나서 건강을 이유로 조사를 받지 못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고, 검찰도 조사를 더 진행할 의미가 없다고 판단해 이 전 의원을 일찍 귀가시켰다.

검찰은 이 전 의원 귀가 후 재조사 필요성과 방식을 다각적으로 검토했으나, 이 전 의원이 혐의를 전반적으로 부인하는 상황에서 입원 치료 중인 그를 다시 부르더라도 진술 태도를 바꿀 가능성은 적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검찰은 추가 소환은 큰 의미가 없다고 보고 후속 조처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 관계자 진술과 이 전 의원 자택과 사무실 압수물 분석 등을 통해 이 전 의원의 금품 수수 혐의를 입증할 만한 단서를 확보한 것도 검찰 판단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추가 소환조사 없이 이르면 이번 주 중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 다만 검찰은 이 전 의원의 건강 상태를 고려해 불구속 상태에서 기소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의원 측은 검찰에 최근 3년치 병원 치료 내역과 주치의 소견서를 제출하는 등 건강이 악화한 상태임을 강조하고 있다. 조만간 눈 질환 수술도 앞두고 있다고 이 의원 측은 전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 전 의원의 재조사와 신병처리 방향과 관련해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만사형통’(萬事兄通·모든 일이 형을 통한다), ‘상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이명박 정부 시절 실세로 통하던 그는 2011년 초반 국정원 간부로부터 억대 자금을 직접 받은 혐의를 받는다.

당시 인도네시아 특사단 숙소 잠입 사건이 들통나면서 국정원 무능론이 확산하고 정치권에서 국정원장의 사퇴 요구가 드세지자 원세훈 전 원장이 이를 무마하려고 정권 실세였던 이 전 의원에게 로비한 것으로 검찰은 의심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