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PD수첩’ “취재 때 별다른 반론 없더니…김기덕 고소 유감”

‘PD수첩’ “취재 때 별다른 반론 없더니…김기덕 고소 유감”

오세진 기자
입력 2018-06-04 08:32
업데이트 2018-06-04 1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학수 PD, 페이스북에 입장 표명
“피해자 진술, 사실 정황 상당”
“수사기관에서 진실 드러날 것”
영화감독 김기덕씨. 서울신문 DB
영화감독 김기덕씨.
서울신문 DB
성폭력 가해 의혹이 제기된 영화배우 김기덕씨가 그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한 피해자들과 MBC ‘PD수첩’ 제작진을 무고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이에 ‘PD수첩’ 측은 “수사기관의 조사 과정에서 진실이 드러날 것”이라면서 김씨의 형사고소에 유감의 뜻을 드러냈다.

‘PD수첩’의 한학수 프로듀서(PD)는 지난 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취재 당시 자신에 대한 의혹에 대해 제작진의 충분한 반론 기회 부여에도 별다른 반론을 하지 않았던 김기덕 감독이 ‘PD수첩’ 제작진을 형사고소한데 대해 제작진은 유감의 뜻을 밝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 PD는 “제작진은 김기덕 감독에 대해 제기된 의혹에 대해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구체적 사실관계를 확인했고, 취재 결과 피해사실을 주장하는 당사자들의 진술을 사실이라고 믿을 만한 정황이 상당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여 방송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PD수첩’은 지난 3월 ‘영화감독 김기덕, 거장의 민낯’이라는 제목으로 김씨를 성추행 등의 혐의로 고소한 여자 배우 A씨와 김씨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고 밝힌 여자 배우 B, C씨의 인터뷰 내용을 방송했다.

당시 A씨는 ‘PD수첩’을 통해 “촬영 당시 대본 리딩날 김 감독이 다른 여성과 셋이서 성관계를 맺자는 제안을 했고, 그 제안을 거절하자 ‘나를 믿지 못하는 배우와는 일하지 못하겠다’며 전화로 해고 통보를 했다”고 주장했다. 부당 해고라며 항의하자 결국 촬영 현장에서 김씨한테 얻어맞고 폭언을 듣는 등 모욕적인 일을 겪으며 영화를 그만둬야 했다고 A씨는 말했다.

또 다른 배우 B씨는 캐스팅이 거의 확정된 단계에서 김씨를 만나 2시간가량 성적 표현들을 들어야 했고, 화장실을 핑계로 자리를 뜬 후 캐스팅이 불발됐다고 말했다. 이후 B씨는 영화계를 떠났다. 피해자 C씨는 신인 배우 시절 김씨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최근 A, B, C씨와 ‘PD수첩’ 제작진을 무고·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김씨는 고소장을 통해 ‘PD수첩’의 방송이 악의적인 허위 사실에 기반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자민 한 PD는 “차후 수사기관의 조사 과정에서 진실이 드러나리라 기대한다”면서 “제보하는 것만으로도 힘든 결정이었을텐데, 소송까지 당하게 된 피해자들에게 힘을 달라”고 호소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