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은혜 “학교밖 청소년 등 위기청소년에 지원 강화”

유은혜 “학교밖 청소년 등 위기청소년에 지원 강화”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9-05-17 11:59
업데이트 2019-05-17 1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지역사회 위기 청소년 지원 강화 방안 발표
이미지 확대
유은혜 ‘위기 청소년 지원 강화를 위해’
유은혜 ‘위기 청소년 지원 강화를 위해’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용산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열린 제6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현장 방문 형식으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사회 위기 청소년 단계별 지원 강화 방안 등이 논의됐다. 2019.5.17/뉴스1


정부가 학교폭력·자살·자해·성매매 등 위기 상황에 놓인 청소년들을 보호할 수 있는 지원책을 강화한다. 시·군·구에 청소년정책 전담공무원을 배치하고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진로교육 지원을 넓힐 예정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7일 서울 용산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등과 함께 제6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발표한 정부의 ‘지역사회 위기청소년 지원 강화 방안(안)’에는 취약아동 지원사업 시행 시 지역별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여가부)와 협업하여 ‘취약아동’ 뿐만 아니라 ‘위기청소년’도 적극 발굴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도 의무교육 단계의 학업중단 청소년 정보가 즉시 학교에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역 내 위기청소년을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군?구에 청소년 정책 전담공무원이 배치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는 진로체험버스 운영을 통해 찾아가는 체험형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원격영상 진로 멘토링 수업도 진행한다.

유 부총리는 “각 부처의 정보망을 연계한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위험에 노출된 청소년을 선제적으로 발견하고 위기를 예방하겠다”면서 “단 한명의 아이도 사각지대에 두지 않겠다”고 말했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청소년의 다양한 상황을 반영한 공공서비스가 충분히 제공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지속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