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법무부 고위 간부, 조국 수사팀서 윤석열 배제 방안 제안” 논란

“법무부 고위 간부, 조국 수사팀서 윤석열 배제 방안 제안” 논란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9-10 21:28
업데이트 2019-09-10 2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검찰총장, 조국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조국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족을 둘러싼 의혹을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가운데 법무부 고위 간부가 조국 장관 취임식 당일 검찰 고위 간부들에게 윤석열 검찰총장을 배제한 수사팀 구성을 제안했던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10일 JTBC 등 일부 언론은 법무부 고위 간부가 조국 장관 취임일인 지난 9일 검찰 고위 간부와 만난 자리에서 윤석열 총장을 제외한 특별수사팀을 구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다만 법무부 공식 입장이 아닌 한 간부의 개인적 의견이며 이와 관련 공식적 논의는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 법무부의 설명이다.

법무부 관계자는 JTBC·뉴스1 등 언론에 “조국 장관은 모르는 이야기”라면서 “현재 상황이 우려스러우니, 검찰 간부와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면서 이런(윤 총장 배제 수사팀 구성) 방안도 생각해볼 수 있지 않냐고 가볍게 이야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식적 논의가 아니기 때문에 검찰에 제안한 것이라고도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JTBC는 법무부 고위 간부 2명이 각각 다른 검찰 측 관계자에게 이러한 취지의 이야기를 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윤석열 총장은 법무부의 특별수사팀 구성 제안을 보고받은 뒤 곧바로 거절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찰청의 한 관계자는 “총장께서 단호하게 ‘안 된다’는 뜻을 밝혔고, 이런 총장의 뜻이 법무부에 전달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같은 보도가 사실이라면 검찰 수사에 대한 외압으로도 비칠 수 있어 논란이 될 전망이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