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예방순찰 중 인연맺은 10대에 손길 내민 경찰관

예방순찰 중 인연맺은 10대에 손길 내민 경찰관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19-09-12 10:00
업데이트 2019-09-12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치됐던 학생, 꿈드림센터 연계로 대학까지 도전

“이번 추석엔 정훈이가 마음 편하게 지냈으면 좋겠어요.”

경기 구리경찰서 학교전담경찰관(SPO)인 장용준 경사는 추석 연휴동안 혼자 지낼 김정훈(18·가명)군을 걱정했다. 장 경사가 김군을 만난 건 지난해 말 담당하던 학교 근처의 한 도서관 앞이었다. 학교를 나서는 아이들을 물끄러미 바라보던 김군은 쌀쌀할 날씨에도 제대로 된 겉옷 하나 걸치지 않고 슬리퍼를 신고 있었다.

장 경사는 “혹시나 학생들을 상대로 돈을 빼앗는게 아닐까 하는 마음에 한참을 지켜봤다”며 “불미스러운 일은 없었고 도서관으로 향하는 김군을 따라 들어가보니 검정고시 참고서를 보고 있었다”고 말했다. 장 경사는 몇 주뒤 도서관과 학교 주변을 배회하는 김군에게 말을 걸었지만 “나는 잘못한 게 없다”는 대답만 돌아왔다.
장용준 경사
장용준 경사
일주일쯤 지나 김군을 다시 만난 장 경사는 다시 인사를 건넸다. 김군은 “누군가가 말을 걸어준 게 너무 오랜 만이라 도망갔었다”며 자신의 처지를 털어놨다. 김군은 알콜중독과 청각장애가 있는 아버지, 가정폭력으로 인해 상습 가출을 하는 어머니, 게임 중독 등으로 삶의 의욕이 없는 형과 함께 살고 있었다. 기초생활수급비를 받으며 임대아파트에 살던 김군의 가족들은 김군을 사실상 방치하고 있었다.

이후 장 경사는 일주일에 한 번은 김군을 챙기게 됐다. 또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해주는 꿈드림센터에 김군을 데려가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시키기도 했다. 전국에 배치된 SPO는 10여곳의 학교를 담당하면서 학교폭력 및 청소년 선도 관련 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장 경사는 “많은 아이들을 만났지만, 김군처럼 목표가 뚜렷하고 의지가 있는 친구는 처음이었다”면서 “할 수 있는 한 많은 도움을 주고 싶었다”고 전했다. 지난달 검정고시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김군은 올해 수능을 치른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