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참여연대 ‘조국 논란’ 김경율 징계없이 사임 처리

참여연대 ‘조국 논란’ 김경율 징계없이 사임 처리

김정화 기자
입력 2019-11-04 22:30
업데이트 2019-11-04 22: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회원들에 메일 통해 공지
참여연대 전 공동집행위원장 김경율 회계사
참여연대 전 공동집행위원장 김경율 회계사
참여연대가 ‘조국 사태’ 때 진보 시민단체에 속한 전문가와 활동가를 원색적으로 비난해 논란을 빚었던 김경율 전 공동집행위원장(회계사)에 대해 징계하지 않기로 했다.

4일 참여연대는 박정은 사무처장 이름으로 회원들에게 보낸 ‘조국 전 장관 관련 논란에 대해 회원님들께 드리는 글’을 통해 “지난달 21일 열린 상임집행위원회(상집)에서 김경율 회계사가 참여연대에서 맡았던 모든 직책에서 사임 처리하고, 징계 절차를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이 글에서 “조국 전 장관 관련 논쟁적인 사안에 대해 다양한 견해가 표출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면서도 “이견을 조정하고 조율해야 할 (김경율) 공동집행위원장이 이견을 제기하는 이들을 오로지 권력을 좆는 자들로 폄훼한 것은 부적절한 행위”였다고 언급했다. 또 “(김 전 위원장이 소장이었던) 경제금융센터 차원에서 자료를 수집, 분석했지만 어떤 결론을 내리지 못하던 (조 전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의혹에 대해서는 상집에서 의혹을 제기해야 한다는 제안도, 논의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일로 참여연대 구성원들이 작지 않은 상처를 입었지만, 우리 스스로 성찰하는 계기로 삼자고 조언해주는 분이 많았다”면서 “이를 계기로 사회적 대논란이 남긴 교훈과 과제를 살펴보고, 참여연대가 점거해야 할 부분을 찾아 정비하는 데 집중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9월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진보 시민단체 관계자 중 조 전 장관을 지지하는 이들을 “위선자”, “권력 예비군” 등의 표현을 쓰며 원색적으로 비난해 논란을 빚었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