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시 파업 #3.8 말하기… 여성의 날 온라인 연대

#3시 파업 #3.8 말하기… 여성의 날 온라인 연대

손지민 기자
입력 2020-03-08 23:12
업데이트 2020-03-09 0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행사 대거 취소… SNS 등 캠페인 확산

이미지 확대
지난 6일 오후 3시 전국여성노동조합 상근자들이 한국여성노동자회에서 진행한 ‘성별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3시STOP 여성파업’의 일환으로 조기 퇴근을 했다. 한국여성노동자회 제공
지난 6일 오후 3시 전국여성노동조합 상근자들이 한국여성노동자회에서 진행한 ‘성별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3시STOP 여성파업’의 일환으로 조기 퇴근을 했다.
한국여성노동자회 제공
코로나19로 세계 여성의 날(3월 8일) 행사들이 대거 취소됐지만 온라인을 통해서라도 기념일을 챙기려는 열기가 뜨거웠다.

한국여성단체연합은 지난 7일 서울 광화문에서 개최하기로 했던 ‘제36회 한국여성대회’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연기했다. 대신 ‘올해의 여성운동상’과 ‘성평등 걸림돌’, ‘성평등 디딤돌’을 온라인으로 발표하고 온라인 캠페인 ‘랜선페미연대’를 벌였다.

한국여성단체연합에 따르면 제36회 한국여성대회 ‘올해의 여성운동상’에는 ‘66년 만에 낙태죄 헌법 불합치를 이끌어 낸 모든 여성들’이 선정됐다. 이날 시작한 온라인 캠페인은 총 5개 의제다. ▲여성의 정치 참여 확대 ▲임신 중지 전면 비범죄화 ▲강간죄의 기준을 ‘동의 여부’로 개정 ▲성별임금격차 해소 ▲차별금지법 제정 등이다.

한국여성노동자회는 6일 예정된 ‘성별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3시STOP 여성파업 대회’를 취소하고 감정노동·꾸밈노동·돌봄가사노동 파업 등을 주제로 한 온라인 해시태그 인증으로 행사를 대체했다. 캠페인은 파업 인증 사진을 찍어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리거나 한국여성노동자회로 사진을 보내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미지 확대
조돈문 노회찬재단 이사장이 ‘성별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3시STOP 여성파업’ 온라인 캠페인에 참여하는 모습. 노회찬재단은 노회찬 의원이 생전에 세계 여성의 날마다 진행하던 장미나눔을 이어서 계속하고 있다. 한국여성노동자회 제공
조돈문 노회찬재단 이사장이 ‘성별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3시STOP 여성파업’ 온라인 캠페인에 참여하는 모습. 노회찬재단은 노회찬 의원이 생전에 세계 여성의 날마다 진행하던 장미나눔을 이어서 계속하고 있다.
한국여성노동자회 제공
이미지 확대
가사노동 파업에 참여한 부산에 거주하는 주민숙씨. 주씨는 “코로나19로 개학이 연기돼 세 끼를 끊임없이 차리고 있다”며 “집에서는 왜 꼭 엄마만 밥을 차려야 할까”라고 반문했다. 한국여성노동자회 제공
가사노동 파업에 참여한 부산에 거주하는 주민숙씨. 주씨는 “코로나19로 개학이 연기돼 세 끼를 끊임없이 차리고 있다”며 “집에서는 왜 꼭 엄마만 밥을 차려야 할까”라고 반문했다.
한국여성노동자회 제공
한국성폭력상담소는 지난주 일주일간 ‘SNS 발언대: 3.8 말하기’ 캠페인을 열었다. 각자 자신의 SNS에 세계 여성의 날 관련 글과 사진을 올리고 해시태그를 달아 이어서 발언해 줄 사람을 지목하면 된다. 세계 여성의 날은 매년 3월 8일로 1908년 3월 8일 미국의 여성 노동자들이 노동조건 개선과 참정권 등을 요구하며 뉴욕에서 대대적인 시위를 벌인 날을 기념해 제정됐다.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2020-03-09 26면

많이 본 뉴스

‘금융투자 소득세’ 당신의 생각은?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투자로 5000만원 이상의 이익을 실현했을 때 초과분에 한해 20%의 금투세와 2%의 지방소득세를, 3억원 이상은 초과분의 25% 금투세와 2.5%의 지방소득세를 내는 것이 골자입니다. 내년 시행을 앞두고 제도 도입과 유예,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제도를 시행해야 한다
일정 기간 유예해야 한다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