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바일 상표 출원 서비스 개통… 1호 출원자는 대학생 예비 창업자

모바일 상표 출원 서비스 개통… 1호 출원자는 대학생 예비 창업자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0-03-17 22:12
업데이트 2020-03-18 0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허 심사 조회·등록증 발급까지 가능…상표 출원 과정 부담 줄일 수 있어 편리

‘특허로’
‘특허로’
“모바일 상표 출원이 가능하다는 말을 듣고 직접 출원했는데 5분 만에 마칠 수 있었습니다.”

특허청이 세계 최초로 지난 16일 개통한 스마트폰을 활용한 상표 출원 시스템(특허로·patent.go.kr) 1호 출원자는 대학생 예비창업자인 김주찬씨로 확인됐다. 렌즈케이스 사업을 준비 중인 김씨는 “출원에 대한 부담이 있었는데 막상 해 보니 편리했다”고 밝혔다.

‘특허로’는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상표를 출원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다. 기존 방문 및 PC 접수 방식을 모바일로 확대해 사용자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모바일 특허로에서는 상표 출원부터 통지서 수신, 수수료 납부, 심사 처리 상황 조회, 등록증 발급까지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 최신 정보기술(IT)을 적용해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공인인증서, 디지털 원패스를 통한 간편 인증 기능을 제공하고 전자서명법이 개정되면 사설 인증서 사용도 가능하다.

표준기술 기반의 반응형 웹으로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등에 적합한 화면에 사용자가 직접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구성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또 출원 데이터를 분산 공유하는 출원 중계서버를 구축해 휴일을 비롯해 24시간 무중단 출원 접수가 가능하다.

서비스 안정화를 위해 한 달간은 기존 ‘특허로’를 병행 운영할 예정이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모바일 출원을 특허와 디자인 등 모든 지식재산권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 중”이라며 “아이디어를 현장에서 즉시 출원할 수 있는 지식재산의 대중화 기반 마련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20-03-18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