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홍성에서 서울 용산까지 40분 만에 가고 싶다’
충남도는 18일 서해 복선전철과 경부고속철도를 잇는 ‘KTX 고속철도망 구축 TF’를 구성했다.
충남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고속철도망이 없다. 이 때문에 서울과 수도권에서 100∼200㎞밖에 안되지만 기차로 서울~장항이 3시간 걸린다. KTX로 서울에서 부산이나 목포를 갈 수 있는 시간이다. 경부·호남·강릉고속철도 건설 덕이다.
도는 서해선 복선전철(평택 청북면)과 경부고속철도(화성 향남면) 사이 최단거리 7.5㎞를 연결하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주장한다. 서해선 복선전철은 내포신도시(충남도청 소재지)가 있는 홍성역과 경기 화성 송산역까지 90㎞ 노선이다. 두 철도가 연결되면 홍성에서 용산역까지 40분 만에 갈 수 있다. 도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이를 반영하고 싶어한다. TF는 충남도와 보령시, 홍성군 등 공무원 15명으로 구성됐고, 계획 반영을 위해 적극적 활동에 나서게 된다.
도 관계자는 “충남 서해안에는 산업단지 등이 대거 몰려 있지만 철도 접근성이 떨어져 비효율적이다. 자치단체 말고도 기업 등도 꾸준히 문제를 제기한다”며 “KTX가 들어서면 지역경제 활성화 뿐 아니라 국가균형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홍성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충남도는 18일 서해 복선전철과 경부고속철도를 잇는 ‘KTX 고속철도망 구축 TF’를 구성했다.
충남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고속철도망이 없다. 이 때문에 서울과 수도권에서 100∼200㎞밖에 안되지만 기차로 서울~장항이 3시간 걸린다. KTX로 서울에서 부산이나 목포를 갈 수 있는 시간이다. 경부·호남·강릉고속철도 건설 덕이다.
도는 서해선 복선전철(평택 청북면)과 경부고속철도(화성 향남면) 사이 최단거리 7.5㎞를 연결하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주장한다. 서해선 복선전철은 내포신도시(충남도청 소재지)가 있는 홍성역과 경기 화성 송산역까지 90㎞ 노선이다. 두 철도가 연결되면 홍성에서 용산역까지 40분 만에 갈 수 있다. 도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이를 반영하고 싶어한다. TF는 충남도와 보령시, 홍성군 등 공무원 15명으로 구성됐고, 계획 반영을 위해 적극적 활동에 나서게 된다.
도 관계자는 “충남 서해안에는 산업단지 등이 대거 몰려 있지만 철도 접근성이 떨어져 비효율적이다. 자치단체 말고도 기업 등도 꾸준히 문제를 제기한다”며 “KTX가 들어서면 지역경제 활성화 뿐 아니라 국가균형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홍성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