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 아이 마음 읽기] “엄마 아빠와 떨어져 있을 때 가장 위험해요”

[우리 아이 마음 읽기] “엄마 아빠와 떨어져 있을 때 가장 위험해요”

이근아 기자
입력 2020-05-17 17:36
업데이트 2020-05-18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이들은 어떤 상황을 위험하다고 느낄까. 또 생활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처하는 방법을 얼마나 제대로 알고 있을까. 서울신문과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17일 전국공공형어린이집연합회 소속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7세 이하 어린이 44명에게 화재나 생활안전사고 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물었다. 그 결과 아이들의 시선에서 위험한 순간은 어른들의 생각보다 다양했다.

아이들이 하루 중 제일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순간은 다양했지만, 대부분 엄마나 아빠와 떨어져 있는 상황 자체를 위험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엄마와 아빠가 없는데 모르는 사람이 우리 집에 왔을 경우 그 사람이 나쁜 사람일까 봐 걱정되기 때문”, “엄마가 없을 때 길을 헤매게 돼 위험하기 때문”, “놀다가 다칠 수도 있는데 치료해 줄 수 없기 때문” 등의 이유였다. 김지윤(7·가명) 어린이는 “엄마와 아빠가 밖에 나갔다가 빨리 들어오지 않으면 혼자 있어야 해서 위험하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84% “부모님과 약속한 안전규칙 있다”

불에 대한 무서움도 있었다. 특히 부모님이 요리하는 상황이 위험하게 느껴진다는 응답이 눈에 띄었다. 심은비(7·가명) 어린이는 “엄마가 음식을 하다가 다른 것을 하면 불이 날 것 같다”고 대답했다. 아이들은 화재사고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뒤 위험성을 인지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65.9%(29명)의 아이들은 “불이 난 것을 본 적이 있다”고 답했고, 이들 중 40.9%(18명)는 텔레비전이나 유튜브 등을 통해 화재사고를 목격했다고 했다.

●위험 느끼는 순간 다양… 눈높이 교육 필요

대부분 아이들은 부모님과 약속한 안전규칙이 있다고 답했다. 안전규칙이 있다고 답한 84.1%(37명)의 아이들이 기억하는 안전규칙은 다양했다. “엄마와 아빠의 손을 잡고 다닌다”,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서는 뛰지 않는다”, “엄마가 없을 때 주방에 들어가지 않는다” 등이었다.

실제로 생활안전사고를 맞닥뜨렸을 때 대처법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길을 잃어버렸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지를 물었다. 그 결과 어린이들의 45.5%(20명)는 그 장소에 가만히 서 있는다고 답했다. 경찰서를 찾아간다(31.8%·14명), 주위의 어른들에게 도와달라고 말한다(18.2%·8명)는 답이 뒤를 이었다. 불이 났을 때의 대처법에 대해서는 절반인 50%(22명)는 “119에 신고해야 한다”고 답했고, 29.5%(13명)는 “크게 소리를 질러야 한다”고 답했다. “밖으로 나와야 한다”는 답변은 11.4%(5명)였다. 이에 대해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관계자는 “아이들이 위험하다고 느끼는 순간이 워낙 다양한 만큼 아이들의 시선에서 안전사고 예방 수칙을 기억할 수 있도록 알려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서울신문·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공동기획
2020-05-18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