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은경, 베이징 집단감염 언급 “연어 도마서 코로나 검출”

정은경, 베이징 집단감염 언급 “연어 도마서 코로나 검출”

이보희 기자
입력 2020-06-15 16:22
업데이트 2020-06-15 16: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 연합뉴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
연합뉴스


중국 베이징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재유행 조짐이 나타나면서 우리나라 방역당국이 경계에 나섰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15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베이징에서 총 확진자 87명이 보고되고 있다. 그중 유증상자가 41명, 무증상자는 46명”이라며 “감염경로나 확산 규모 등과 관련한 중국 보건당국의 조사를 계속 예의주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다만 중국발 입국자는 현재 엄격한 검역과정을 거치고 있고 14일간 자가격리를 취하고 있다”면서 “지속적으로 관리를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중국은 베이징의 농수산물시장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커지고 있다. 대부분 펑타이구의 대형 농수산물시장인 신파디 도매시장과 관련돼 있다. 이 과정에서 장위시 신파디 시장 사장은 수입 연어를 전달할 때 사용하는 도마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정 본부장은 “당국이 받은 정보는 현재 분리된 바이러스의 유전자 염기서열 검사결과, 일단 유럽지역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하지만 감염경로는 아직 확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입연어 절단에 쓴 도마에서 바이러스를 확인했으나 어떤 수입연어로 인한 오염인지 혹은 해당 연어를 취급한 종사자의 분비물이 오염된 것인지 등 더 명확한 조사가 진행돼야 환경검체가 왜 오염됐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며 “중국 당국의 조사 결과들을 모니터링하며 살펴보겠다”고 전했다.

한편 15일 중국 매체 시나에 따르면 쩡광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 전염병학 수석과학자는 최근 베이징의 코로나19 재확산과 관련해 “향후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며칠간 증가하다가 통제된다면 이는 기세가 갑자기 꺾이는 형태의 2차 유행일 것이며, 실제로 그럴 가능성이 크다”며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다.

그는 “베이징은 제2의 우한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바이러스가 전국의 많은 도시에 퍼지거나 도시를 봉쇄할 필요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라고 일각의 우려를 일축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