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수단체 “이재명 지사 집 근처서 대북전단 살포” 위협

보수단체 “이재명 지사 집 근처서 대북전단 살포” 위협

남상인 기자
입력 2020-06-21 18:19
업데이트 2020-06-22 07: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 지사 “자유 훼손하는 이들에게 엄중하게 책임 물어야”

21일 경기도 파주시 통일대교 남단에 파주YMCA 등 단체개 내건 대북전단 살포를 반대하는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 연합
21일 경기도 파주시 통일대교 남단에 파주YMCA 등 단체개 내건 대북전단 살포를 반대하는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 연합
경기도가 접경지 5개 시·군을 ‘위험구역’으로 설정, 대북전단 살포를 금지하자 보수단체 회원이 “이재명 도지사 집 근처에서 대북전단을 날리겠다”는 글을 사회적관계망서비스(SNS)에 올려 경찰이 비상경계에 돌입했다. 이를 막으면 “수소가스통을 폭파하겠다”는 위협도 했다. 이는 이 지사가 “평화를 방해하고 도민 안전을 위협하는 살인 부메랑 대북전단을 살포하는 세력을 추적해 엄단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한 강한 반발로 보인다.

 21일 이 지사는 이 같은 보수단체 회원의 위협과 협박에 대해 “자유를 훼손하는 이들에게 엄중하게 책임 묻고 질서를 알려주어야 한다”는 요지의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그는 “자유로운 사회는 저질로 오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권리와 질서를 존중하는 책임과 희생으로 만들어지고 지켜진다”며 “준법을 요구하는 공권력에 폭파살해 위협을 가하는 것은 자유민주주의 질서 유지를 위해 결코 용납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대북전단으로 군사 긴장을 유발해 국가안보를 위협하며 온갖 분탕질로 자유를 해치는 이들에게 법의 엄중함과 권위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지사의 이런 주장을 비난하는 목소리도 높다. 한 야당 의원은 “경기도 안전 위헙하는 북한엔 찍소리 못하고 힘없는 탈북자만 때려잡는다”며 비난했다.

앞서 한 보수단체 회원인 A씨는 지난 13~14일 페이스북에 “대북전단 조만간 이재명 집 근처에서 날릴 예정”, “이곳에서 평양으로 풍선 보내는 것은 식은 죽 먹기”라는 글을 올렸다. 경찰이 사실 확인에 나서자 A씨는 “정보가 새서 내가 풍선 날리는 장소에 경찰이 물리력을 동원하면 수소가스통을 열어 불을 붙일 것”이라며 “와서 막아보라”고 밝히고서 사라져 소재가 파악되지 않고 있다.

 이에 경찰은 지난 20일부터 경기도청과 도지사 공관, 이 지사의 성남시 분당 아파트 주변에 1개 소대씩 모두 3개 소대 90명의 경찰병력을 배치했다. 경기도 역시 이날 새벽부터 도청과 도지사 공관 주변에 방호 요원 10명을 증원 배치해 경비를 강화했다.

 경기도는 지난 17일 대북전단을 살포해 온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 대북풍선단’ 이민복 대표에 대해 대북전단 살포에 필요한 고압가스 설비 사용 금지 등 첫 행정명령을 집행했다. 또 ‘위험구역 설정·행위 금지 행정명령’을 공고해 올해 11월 30일까지 군부대를 제외하고 연천군과 포천, 파주, 김포, 고양시 등 5개 시군 전역에서 대북전단 살포자의 출입을 통제하고 살포 행위를 금지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