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마케팅 허위·과장광고 적발 282건
식품의약품안전처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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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달 들어 식품 판매 사이트 1356개를 점검한 결과 수험생들을 현혹하는 업체와 사이트 282건을 적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가운데 ‘면역 기능 강화’, ‘기억력 개선’, ‘항산화’, ‘피로회복’ 같은 문구를 사용해 건강기능 식품으로 오인하거나 혼동하게 하는 광고가 135건으로 가장 많았다.
‘지구력’, ‘피로 회복’ 처럼 기능성 내용을 앞세워 사실과 달리 선전한 거짓·과장 광고가 75건, ‘총명탕’, ‘총명차’ 같이 한약과 유사한 명칭을 사용해 의약품인 것 처럼 속인 광고가 57건 이었다. 원재료가 항산화와 각종 신체질환에 효능이 있는 것 처럼 소비자를 기만한 광고도 15건이 확인됐다.
식약처는 해당 판매 사이트를 모두 차단·삭제하고 상습적, 고의적으로 허위 과장 광고를 한 업체 50곳은 행정처분을 포함해 강력 제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식약처는 “일반 식품인데도 기억력 개선 등에 효과가 있는 것 처럼 선전하는 부당 광고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면서 “무엇보다 영양분이 균형있게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습관이 수험생에게는 필요하다”고 밝혔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