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확진 급증한 동부구치소…법무부 역학조사도 ‘늑장’

확진 급증한 동부구치소…법무부 역학조사도 ‘늑장’

이혜리 기자
입력 2021-01-05 20:16
업데이트 2021-01-06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차 조사… 전국 교정시설 1125명 확진
이용구, 뒤늦게 구치소 매일 방문 계획
기초조사 지연으로 확진자 누락 도마에
중대본 “입력 늦어졌지만 큰 영향 없어”

이미지 확대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1000명을 넘었지만 역학조사가 미흡해 96%가 넘는 확진자의 감염 경로가 밝혀지지 않아 논란이다. 사진은 5일 동부구치소에 수용자를 위한 코로나19 물품이 놓여 있는 모습. 뉴스1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1000명을 넘었지만 역학조사가 미흡해 96%가 넘는 확진자의 감염 경로가 밝혀지지 않아 논란이다. 사진은 5일 동부구치소에 수용자를 위한 코로나19 물품이 놓여 있는 모습.
뉴스1
서울 동부구치소발 코로나19 감염 사태와 관련해 법무부의 초동 대응 미흡이 도마에 오른 가운데 확진자 급증으로 기초 역학조사도 지연되고 있다. 이용구 법무부 차관은 매일 동부구치소 현장을 방문해 점검하겠다고 했지만 ‘뒷북 행정’이란 비판이 계속되고 있다.

5일 법무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 기준 전국 교정시설의 수용자(출소자 포함)와 직원을 합친 코로나19 확진자는 1125명을 기록했다. 이날 서울구치소 수용자 4명과 서울남부교도소 수용자 2명, 천안교도소 수용자 1명, 영월교도소 수용자 1명 등이 추가 확진되며 전날 대비 확진자가 9명이 늘었다.

동부구치소가 이날 진행한 6차 전수조사 결과에 따라 또다시 대규모 확진자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앞선 동부구치소의 다섯 차례 전수 조사에서는 확진자가 세 자릿수를 기록하며 확산세가 계속됐다.

이 차관은 이날 동부구치소와 수원구치소를 방문해 방역 실태를 점검하고 추가 확산의 철저한 차단을 비롯해 수용자 처우에도 각별히 신경 쓸 것을 지시했다. 법무부는 이날 감염병 확산 위험이 높은 고층 빌딩형 교정시설에 해당하는 수원구치소와 인천구치소 수용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유전자증폭검사(PCR)를 실시했다.

이 차관은 확산세가 계속되자 당분간 매일 동부구치소를 방문할 계획이지만 ‘늑장 대응’이라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아울러 동부구치소 관련 기초 역학조사 지연으로 확진자의 96% 이상이 방역당국 분석에 계속 누락되고 있는 점도 도마에 올랐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정례 브리핑을 통해 “확진자 급증으로 기초 역학조사 입력 과정이 지체되긴 했지만 큰 영향은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법무부는 소년원과 치료감호소에 올해 방역 예산이 편성되지 않았다는 보도에 대해 “방역 물품들은 ‘일반수용비’와 ‘구호교정비’ 예산으로 구매해 사용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외국인보호소에 대한 방역 소홀 논란에도 “보호외국인에게 지난해 3월부터 마스크를 지급했고, 이날부터는 1인당 주 2매에서 3매로 확대 지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2021-01-06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