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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마음 읽기] “직접 만나서 놀아야 ‘찐친’인데… 사귈 기회가 없어요”

[우리 아이 마음 읽기] “직접 만나서 놀아야 ‘찐친’인데… 사귈 기회가 없어요”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1-01-24 20:30
업데이트 2021-01-25 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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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이면 초등학교 3학년이 되는 소윤이(9)는 지난 1년간 한 반이었던 23명의 친구 이름을 외우지 못한다. 소윤이가 기억하는 친구는 등교 수업 때 뒷자리에 앉았던 윤서 한 명뿐이다. 공통 관심사인 그림을 계기로 친해졌지만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전면 원격 수업으로 전환되면서 소식을 듣지 못했다. 소윤이 엄마 김모(40)씨는 “학교도 안 가고 감염 우려 때문에 놀이터에도 내보내지 않았더니 아이의 유일한 친구가 스마트폰이 됐다”며 “가끔 제 친구 딸, 아들과 만남을 주선하기도 하지만 스스로 친구를 만들 기회가 없어 사회성이 부족해질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는 일 년간 아이들에게서 많은 것을 앗아갔다. 선생님, 친구들과의 대화, 모둠 활동, 뛰어놀 운동장, 소풍 같은 것들 말이다. 그중에서도 함께 웃고 싸우고 화해하며 가까워져야 할 친구를 잃어버린 어린이가 적지 않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아동복지연구소가 마이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해 지난해 12월 18일부터 28일까지 초등학교 4~6학년, 중학생, 고등학생 등 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에서도 이런 고민이 묻어난다. 전체의 31.6%는 코로나19 이후 친구 사이에 어려움이 생겼다고 했다. 어려움이 없다는 답변은 68.4%였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의 43.4%(72명)가 친구 관계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중학생(28.7%), 고등학생(22.8%)에 비해 월등히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조사를 주관한 아동복지연구소 이필영 소장은 “중고생은 온라인 대화를 통해 기존 친구와의 관계 유지가 가능한 반면 초등학생의 관계 맺기는 오프라인에서 놀이, 여가활동을 통해 심화되는 특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아이들은 새로운 친구를 사귈 기회가 없거나(54.4%), 친했던 친구와 사이가 멀어져서(33.5%), 또는 온라인에서 만난 친구 때문에 힘들어서(5.7%) 대인 관계의 어려움을 느낀다고 털어놨다. 아동청소년의 73.8%가 오프라인으로 만나서 노는 친구가 ‘찐친’(진짜 친구)이라고 생각했다. 온라인으로 자주 대화하는 친구가 찐친이라는 의견은 6.8%에 그쳤다. 아이들이 찐친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은 역시 학교였다. 절반(47.8%)가량이 학교에서 친구를 가장 많이 만났다고 했다. 학원(17.0%), 놀이터·공원 등 집 근처 야외(12.8%), 친구 집(9.2%) 순이었다.

이 소장은 “학교에 가고 싶다는 아이들의 말 속에는 그곳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그립다는 마음이 담겨 있다”면서 “친구와 선생님들과의 사회적 관계의 장을 열어 주는 차원에서라도 등교 수업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21-01-25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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