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집합금지에 파산까지 갔다” 자영업자들 ‘손실보상 소급’ 호소

“집합금지에 파산까지 갔다” 자영업자들 ‘손실보상 소급’ 호소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3-09 14:42
업데이트 2021-03-09 14: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파티룸에서 열리는 자영업자 단체 간담회
파티룸에서 열리는 자영업자 단체 간담회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 정의당 의원 등이 9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수동의 한 파티룸에서 ‘제대로 된 코로나 재난 보상을 위한 손실보상 소급적용 등 자영업자 단체 간담회’를 하고 있다. 왼쪽 두번째부터 정의당 심상정 의원, 배진교 의원. 2021.3.9 연합뉴스
자영업비대위·정의당 공동 간담회
“큰 돈 아니라 일부라도 보상해야”
“국가가 문 닫으라고 해 성실히 따라”


자영업자 단체들이 코로나19 손실보상 제도 법제화 시 정부가 피해를 소급해 보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집합 금지 등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인해 경제적 피해가 크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카페·코인노래연습장 등 17개 자영업 단체들로 구성된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는 9일 서울 마포구의 한 파티룸에서 정의당 심상정·배진교 의원과 함께 코로나19 재난 보상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이렇게 주장했다.

김기홍 전국PC카페대책연합회 회장은 “집합 금지를 당하며 파산까지 간 상황에서 다시 회복하려면 몇 년이 걸릴지 몰라 암담하다”며 “큰돈을 바라는 게 아니라 일부라도 보상해달라는 것”이라며 울먹였다.

경기석 한국코인노래연습장협회 회장도 “국가가 나라를 위해 문을 닫으라고 해 성실히 따랐다. 집합 금지 명령으로 영업을 못 하게 하는 행위를 저질렀는데도 소급적용을 안 하겠다는 것은 국가의 횡포”라고 비판했다.

고장수 전국카페사장연합회 회장은 “우리에게 지금 진정으로 필요한 건 재난지원금이 아니라 그동안 고통을 감내하고 양보한 만큼의 손실보상금”이라고 호소했다.

정의당도 이날 자영업자들의 고통에 공감한다며 손실보상 소급적용 법제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심 의원은 “코로나19뿐만 아니라 앞으로 반복될 감염병 재난 상황에서 지속 가능한 방역이 이뤄지기 위해선 손실보상 소급적용 제도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배 의원도 “지원금만으로는 K-방역 최일선에서 고통을 전담해온 자영업자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손실보상과 관련해 정의당은 피해 소급적용을 주장하고 있으나, 정부와 여당 등에서는 재정 한계를 이유로 어렵다는 의견이 나오는 상황이다.
이미지 확대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9일 서울 마포구 한 파티룸에서 열린 ‘제대로 된 코로나 재난 보상을 위한 손실보상 소급적용 등 자영업자 단체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3.9 뉴스1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9일 서울 마포구 한 파티룸에서 열린 ‘제대로 된 코로나 재난 보상을 위한 손실보상 소급적용 등 자영업자 단체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3.9 뉴스1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