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성평등교육진흥원·언론진흥재단 ‘젠더 보도 확산’ MOU 체결

양성평등교육진흥원·언론진흥재단 ‘젠더 보도 확산’ MOU 체결

이슬기 기자
입력 2021-03-17 10:48
업데이트 2021-03-17 1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나윤경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이
나윤경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이 나윤경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이 ‘양성평등 문화조성과 젠더 보도 확산’을 위한 한국언론진흥재단과의 상호 업무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제공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한국언론진흥재단과 ‘양성평등 문화조성과 젠더 보도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서면으로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은 언론의 바람직한 젠더 보도 방향 제시 및 양성평등 의식 확산을 도모하기 위한 ‘언론인 교육 협력’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양 기관은 ▲양성평등 문화조성을 위한 연수 교육 ▲양성평등 의식 확산을 위한 연수·교육 콘텐츠 개발 ▲기타 상호간 업무지원 및 우호증진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하여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우선적으로 기자 대상 저널리즘 윤리로서의 ‘젠더보도 저널리즘 교육’을 나윤경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 특강으로 새 달 실시하는 한편, 수습·경력기자 등 직급별 맞춤형 연수·교육 운영(연 12회, 총 42시간)하고 관련 연수·교육 콘텐츠 개발을 협력하는 등 ‘언론인 성인지감수성 제고’를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나 원장은 “미투운동 이후 젠더 이슈 관련 언론 보도행태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과 함께 언론 내부의 자정 노력도 활발해졌으며,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언론을 포함한 미디어의 사회적 중요성과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사회적 영향력이 큰 언론인의 성인지 감수성이 향상되어 우리 사회 전반의 성평등 의식과 문화가 한층 더 굳건하게 자리잡기 바란다”고 전했다.

표완수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 또한 “미디어가 성인지감수성과 인권감수성이 반영된 양질의 젠더 이슈를 보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현직 언론인 교육으로 성평등한 미디어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슬기 젠더연구소 기자 seulg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