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도 AZ 접종 후 혈전 생성 보고…사망사례 중 1건”

“국내도 AZ 접종 후 혈전 생성 보고…사망사례 중 1건”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3-17 11:14
업데이트 2021-03-17 1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0대 요양병원 입원 여성…“공식 부검결과는 아냐”
“오후 백브리핑서 인과관계 등 설명할 것”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브리핑하는 정은경 청장
코로나19 브리핑하는 정은경 청장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8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 및 확진 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3.8 연합뉴스
국내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은 뒤 사망한 사람 가운데 혈전이 생성된 사례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백신 접종 후 혈전 생성에 대해 “현재 이상반응에 대한 보고 사례는 없고, 사망사례 중에서 한 건 정도가 부검 소견이 보고된 게 있어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검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아직 공식적인 부검결과가 보고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받은 뒤 혈전이 생성됐다고 신고된 사람은 60대 여성이고, 요양병원 입원 환자로 알려졌다.

정 청장이 이 같은 답변을 하기 전 질병관리청은 애초 이 사례에 대한 사실 여부 확인을 미뤄왔다.

질병청 관계자는 “오후 백브리핑에서 기존 추정 사인, 예방접종과의 인과관계 및 부검 진행 중 몇 가지 육안소견에 대해 설명 가능한 부분에 대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역시 “관련 내용 오후 백브리핑에서 설명하도록 준비하겠다”고 질병관리청과 같은 입장을 내놨다.

백신 접종 후 혈전이 생성됐다는 것이 사실이라면 투명하게 공개하고, 사실이 아니라면 적극 해명에 나서야 할 보건당국이 사실 여부 확인을 사실상 거부하면서 오히려 혼란을 초래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혈전을 일으키는지 유럽의약품청(EMA)의 추가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접종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힌 가운데 파리 외곽의 한 약국 전시대에 해당 백신이 진열돼 있다. 파리 AP 연합뉴스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혈전을 일으키는지 유럽의약품청(EMA)의 추가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접종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힌 가운데 파리 외곽의 한 약국 전시대에 해당 백신이 진열돼 있다.
파리 AP 연합뉴스
앞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일부 접종자에게서 혈전이 생성됐다는 보고가 잇따르고 사망 사례도 나오면서 유럽 일부 국가들은 일부 제조 단위나 전체 물량에 대해 일시적으로 접종을 중단한 상태다.

17일 현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일부 제조 단위 물량이나 전체 물량에 대해 접종을 유보하거나 일시 중단한 것으로 확인된 국가는 최소 20개국이다.

아스트라제네카 측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대변인을 통해 자사의 백신이 혈전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틀 뒤인 14일에는 “유럽연합과 영국에서 백신을 접종받은 1700만여명에 대한 모든 가능한 안전성 자료를 검토한 결과 폐색전증, 심부정맥 혈전증, 혈소판 감소증의 위험성을 높인다는 증거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공식 성명까지 발표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