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식약처 “종근당 코로나19 치료제 유효성 입증 못해”

식약처 “종근당 코로나19 치료제 유효성 입증 못해”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1-03-17 18:10
업데이트 2021-03-17 18: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종근당 제공
종근당 제공
셀트리온의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에 이어 국내 두 번째 코로나19 치료제로 기대를 모았던 종근당 ‘나파벨탄주’는 치료효과가 충분하지 않다는 판단이 나왔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7일 종근당 나파벨탄주의 임상시험 결과에 대한 검토를 위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검증 자문단’ 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식약처는 코로나19 치료제의 정식 허가 전 검증자문단,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최종점검위원회로 이어지는 3중 전문가 절차를 거친다.

검증 자문단은 러시아에서 수행한 임상 2상 시험 자료를 검토해 임상적 개선 시간이 시험군과 대조군 모두 11일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유효성을 입증하지 못했다는 결론을 냈다. 바이러스 검사 결과가 양성에서 음성으로 전환되는 시간도 시험군과 대조군 모두 4일로 차이가 없었다.

최종적으로 검증 자문단은 종근당이 제출한 임상 2상 결과만으로는 치료 효과를 인정하기 충분하지 않아 이 약을 허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효과를 확증할 수 있는 추가 임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다만 안전성에 대해서는 “시험군에서 빈번하게 나타난 이상반응은 정맥염, 저나트륨혈증, 호흡부전 등으로 예상하지 못한 이상반응은 없었다”고 평가했다.

식약처는 “이번 검증 자문단 회의 결과에 따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의 3중 자문절차 중 다음 단계인 중앙약사심의위원회 회의는 개최하지 않는다”면서 “추후 나파벨탄주의 3상 임상시험 계획을 충실히 설계하여 진행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