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왜 우리만 희생 당하나요” 수도권 자영업자 울상

“왜 우리만 희생 당하나요” 수도권 자영업자 울상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21-04-11 14:24
업데이트 2021-04-11 19: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도권과 부산 유흥시설 영업금지 조치에 업주들 반발. 소상공인들 임대료 지원 등 현실적 대책 호소

코로나19로 썰렁한 제천시 중앙동 상권.  사진은 지난해 말 모습.
코로나19로 썰렁한 제천시 중앙동 상권. 사진은 지난해 말 모습.
코로나19 4차 대유행 조짐으로 서울 등 수도권 자치단체와 부산시가 먼저 12일부터 유흥시설 영업금지를 조치하는 등 전국적으로 거리두기 강화가 초읽기에 들어가자 자영업자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이들은 매번 “우리만 희생당하냐”며 현실적인 지원을 호소하고 있다.

경기도 포천의 한 유흥업소 사장 A씨는 “밖에 나가 보면 식당이든 교회든 사람들이 다 모여 있는데 왜 우리 업종만 이렇게 피해를 봐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의논해서 집회시위 등 집단행동에 나설 수도 있다”고 반발했다.

부산의 한 유흥업소 업주는 “방역을 위반한 일부 업소만 영업을 못 하게 하는 방식으로 강력한 의지를 전달해야 하는데, 일괄적으로 하면 방역수칙을 잘 지켜온 업소가 선의의 피해를 봐야 한다”며 “영업금지 후 종사자의 실업급여 지급이나 단기 일자리 마련도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아직 영업제한 계획이 없는 지역의 자영업자들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이들은 5인이상 사적모임 금지가 다음달 2일까지 3주간 유지돼 눈 앞이 캄캄하다며 자영업자 지원책을 늘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청주시 상당구에서 식당을 하는 C씨는 “요즘 도시락 배달로 힘겹게 영업을 이어가고 있다”며 “평소 저녁에 20팀 정도 오던 손님이 5인이상 사적모임 금지 이후 요즘은 5팀도 안온다”고 울먹였다. 그는 “소상공인 지원금을 더 늘려야 한다”며 “정부나 지자체에 돈이 없다면 보편적 지원 대신 피해가 큰 업종을 선별지원하라”고 요구했다.

자영업자들 사이에선 임대료 부담 때문에 문을 닫는 업소들이 적지 않다며 임대료 지원이 더 절실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코로나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달 29일 공개한 설문조사결과에 따르면 원하는 지원방식으로 ‘손실보상(77.9%)’과 ‘임대료 지원(57.9%)’이 가장 많았다.

이 조사에는 전국 자영업자 1545명이 참여했다. 거리두기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언택트 영업만이 살수 있는 길이라며 정부와 지자체가 배송서비스 지원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