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인 모임금지 무시” 외국인 2000명 해운대서 노마스크 술판

“5인 모임금지 무시” 외국인 2000명 해운대서 노마스크 술판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5-30 16:13
업데이트 2021-05-30 1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부산 해운대 외국인 폭죽 난동. 연합뉴스TV 캡처
지난해 부산 해운대 외국인 폭죽 난동. 연합뉴스TV 캡처
휴가 받은 주한미군 등 포함돼
경찰 “인원 많아 단속에 어려움”


외국인들이 휴일 늦은 시간 해운대해수욕장에서 술판을 벌이고 폭죽까지 터뜨리며 방역수칙을 위반하자 시민 신고가 이어졌다. 이들 중에는 미국 메모리얼 데이(현충일)를 맞아 휴가를 받은 주한미군이 포함된 것으로 추정된다.

30일 부산지방경찰청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늦은 시간부터 이날 새벽까지 해운대해수욕장 해변과 구남로 일대에서 외국인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술을 마시며, 일부는 푹죽까지 터뜨린다는 신고가 38건 접수됐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무리를 지은 외국인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거나 이른바 ‘턱스크’를 한 채 술을 마시고 춤을 추는 영상이 공유됐다. 한 시민은 “외국인들이 단체로 마스크도 제대로 쓰지 않고 모여 있어 불안하다”며 “5인 이상 집합금지 등 방역 수칙을 위반한 점이 분명하지만 출동한 경찰 등이 별다른 조처를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경찰은 신고 접수 후 인접 지역 순찰차 6대와 형사팀 등 경력을 집중 배치해 계도와 순찰을 강화했다. 또 관할 지방자치단체인 해운대구에 합동 단속을 요청했다.

하지만 이날 모인 외국인들은 1500~2000여명으로 추산될 만큼 인원이 많아 현장 해산, 단속 등에 어려움이 있어 계도 위주의 활동을 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다만 경찰은 지난해 7월 독립기념일 때와 같이 해운대해수욕장과 구남로 일대에서 폭행 등 난폭 행위는 없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날 밤에도 외국인들이 해수욕장을 많이 방문할 것으로 보고 순찰 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이날 오후 9시부터 인접 지역에 순찰차, 교통순찰차 등 8대를 고정 배치하고 형사팀, 타격대, 기동대 등을 지원받아 순찰 활동을 강화한다. 또 관광경찰대를 동원해 순찰차 등에서 영어로 안내 방송을 내보낸다. 미군 측에도 헌병대 현장 지원 등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
초여름 더위 피하는 시민들
초여름 더위 피하는 시민들 초여름날씨를 보인 30일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이 붐비고 있다. 해운대해수욕장은 다음달 1일부터 일부 구간 조기 개장한다. 2021.5.30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