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 동네 홍보는 우리가 직접 한다”… 서대문구 매력 알리는 구민 홍보모델

“우리 동네 홍보는 우리가 직접 한다”… 서대문구 매력 알리는 구민 홍보모델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21-09-04 10:00
업데이트 2021-09-04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석진(왼쪽 네 번째) 서울 서대문구청장이 제2기 서대문구 홍보모델로 선정된 구민들과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서대문구 제공
문석진(왼쪽 네 번째) 서울 서대문구청장이 제2기 서대문구 홍보모델로 선정된 구민들과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서대문구 제공
“서대문구에서 산 지 30년 가까이 됐는데 안산(鞍山)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계절마다 특색있는 안산처럼 서대문구의 빛나는 명소를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서울 서대문구 구민들이 직접 ‘우리 동네’를 홍보하는 모델로 나서서 눈길을 끈다. 4일 구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구민이나 서대문구에서 생활하는 학생,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제2기 홍보모델을 모집해 지원자 67명 중 28명을 선발했다. 지난 4월부터 활동을 시작한 2기 모델들은 2023년 3월 말까지 2년간 활동할 예정이다.

이번에 모델로 선발된 윤달영(66)씨는 1992년부터 거주하고 있는 서대문에 대한 남다른 애정 덕분에 모델에 지원하게 됐다. 윤씨는 “안산에 유모차나 휠체어도 쉽게 다닐 수 있는 무장애 자락길이 조성된 이후 방문객이 늘었다”면서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즐길 수 있도록 안산 환경을 깨끗하게 보호하는 캠페인을 하고 싶다”며 향후 포부를 밝혔다.

구는 구민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서는 구정 홍보를 하고자 2019년 처음 구민 모델을 뽑았다. 구민 모델은 구의 주요 정책과 사업, 축제, 명소, 캠페인 등을 알리기 위해 제작하는 각종 홍보물의 주인공으로 활동할 뿐만 아니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콘텐츠를 제작할 때 촬영에 참여한다.

앞서 2019년 4월부터 2년간 활동한 1기 모델은 안산 벚꽃, 홍제천 산책로,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신촌 파랑고래, 신기한놀이터, 홍제유연 등을 주제로 한 사진·영상 촬영에 참여했다.

진선희 서대문구 홍보기획팀장은 “유명 인사를 모델로 기용하는 것보다 지역에 대한 애정이 가득한 구민들과 더 가깝게 소통하면서 친근하게 홍보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면서 “구민 모델들이 구청 직원들도 미처 모르는 동네 명소를 알려주기도 하고, 지역 내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일상을 나눌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학생(8~19세)부터 성인(20~64세), 어르신(65세 이상)까지 홍보모델에 참여하는 세대도 다양하다. 가족이 함께 모델로 선정된 경우도 있다. 서대문구에서 태어난 우효승(28)씨는 “사회에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 되고 싶은 꿈이 있는데, 어머니와 함께 힘이 닿는 데까지 서대문의 매력을 알리는데 최선을 다하고 싶다”고 전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코로나19로 각종 축제나 대규모 행사 등이 축소되고 대면 활동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직접 구정을 홍보하는 구민 모델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면서 “구민들이 모델 활동을 통해 서대문구의 매력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