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디스커버리 펀드’ 장하원 조이기… 정권 유착 칼 겨눌까

‘디스커버리 펀드’ 장하원 조이기… 정권 유착 칼 겨눌까

오세진, 신융아 기자
입력 2022-02-13 22:20
업데이트 2022-02-14 0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이르면 이번 주 추가 소환
최근 장하성·김상조 연결 의혹에
구속수사로 말맞추기 차단 검토
금융위도 이번 주 제재 가능성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장하성 주중대사의 동생인 장하원(63)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를 두 차례 소환 조사한 경찰은 이르면 이번 주 장 대표를 추가로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신병 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금융당국도 조만간 디스커버리자산운용에 대한 제재 수위를 결정한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지난해 7월 펀드 판매사인 IBK기업은행과 하나은행 등을 압수수색했지만 장 대표에 대해선 출국금지 조치만 했을 뿐 불구속 수사를 진행해 왔다.

경찰 관계자는 13일 “제기된 혐의를 확인할 게 있어서 (장 대표를) 더 부를 계획”이라고 말했다. 구속영장 신청 여부도 장 대표를 추가 조사한 뒤 정할 것이란 입장이다. 경찰은 지난 9일과 11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장 대표를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그동안 수사의 초점을 장 대표가 펀드 부실 가능성을 알고도 숨긴 채 판매했는지, 판매 수익이 없는 상황에서 신규 투자자가 낸 투자금을 기존 투자자에게 수익금으로 돌려 막아 지급하는 ‘폰지 사기’를 저질렀는지에 맞춰 왔다.

하지만 2562억원에 이르는 피해액 구제가 여전히 이뤄지지 않은 데다 최근 장 대사,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등 현 정권 실세의 투자 및 특혜 의혹이 불거지면서 경찰 수사 범위 역시 정권 실세와의 유착 및 비호 여부를 밝히는 단계로 확대되는 모습이다. 장 대표가 특정인의 투자손실 회피를 유도했는지도 앞으로 수사할 대상으로 꼽힌다.

특히 야권에선 보수적이기로 유명한 기업은행이 신생 펀드인 디스커버리 펀드를 몰아주기한 배경을 놓고 의심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전 정권에서 임명된 김도진 전 행장이 현 정부 들어서도 계속 자리를 지켜 결국 3년 임기를 채운 점, 장 대사와 청와대에서 함께 근무한 윤종원 전 경제수석이 후임 행장으로 간 것도 인사를 통해 부실을 감추려는 시도가 아니냐는 것이다.

기업은행에서 디스커버리와 같은 기간(2017년 4월~2019년 4월) 판매한 사모펀드 중 환매 중단된 펀드는 디스커버리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수사가 이 같은 의혹을 규명하는 대목까지 확대된다면 관계자들 간 말맞추기 차단 등을 위한 구속수사 필요성이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

금융당국도 디스커버리 제재에 속도를 내고 있다. 14일 금융위원회 안건 소위원회에서 제재 안건을 검토한 뒤 16일 정례회의에서 최종 결론이 날 가능성도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제재와 관련) 최대한 빨리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2월 장 대표에 대해 직무정지를, 디스커버리에 대해선 3개월 영업정지를 금융위에 각각 건의했다.
오세진 기자
신융아 기자
2022-02-1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