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상 기후, 짜증나는 모기 같아” 어린이들 마음에 먹구름 낀다

“이상 기후, 짜증나는 모기 같아” 어린이들 마음에 먹구름 낀다

박상연 기자
박상연 기자
입력 2022-02-13 20:40
업데이트 2022-02-14 0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초록우산, 아동 29명에게 ‘기후변화 위기’ 물어보니…

삶 괴롭히는 ‘방해꾼’으로 인식
무기력감 호소… 놀이 의욕 상실


재난문자·대피훈련 등 긍정 효과
국가·기업 환경 문제 역할 기대도 
이미지 확대
“계속 질기도록 붙어 있는 껌과 같다.” “가까이 있는 짜증나는 존재인 모기 같다.”

폭염, 폭우, 한파 등 반복되는 이상 기후와 재난이 아이들의 신체·심리적 문제로 이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아이들은 기후변화 위기를 삶에서 떨어지지 않는 ‘껌’이나 일상을 괴롭히는 ‘모기’처럼 삶과 밀접하게 관련된 방해꾼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13일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아동복지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기후변화 위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대응 방안’ 연구 보고서를 보면 11~16세 아동 29명을 심층 인터뷰한 내용이 나온다.

연구에 참여한 아이들은 “비가 너무 많이 와 야외 활동을 자주 못하게 돼서 약간 무기력해지는 느낌이 있다”, “미래에는 그것보다 더 심한 일이 일어날 것 같다는 불안한 마음이 있다”는 등 기후위기로 인한 두려움, 불안감 등을 털어놓았다.

이상 기후로 인한 일상의 피로감과 무력감은 친구 관계에도 영향을 끼쳤다. 놀이에 대한 의욕을 상실해 친구들과 놀고 싶은 마음이 줄어들거나 놀아도 노는 것 같지 않은 만성적인 무기력 증상을 보인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이상 기후가 잦아지면서 등하교나 외출 시 안전사고를 주의해야 했고 날씨 때문에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늘어났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기후변화 위기 대응에 재난 문자나 학교 등을 통해 받은 교육이 도움이 된다고 했다. 한 참여자는 실제로 지진이 났을 때 학교에서 지진 대피 훈련을 받은 대로 책상 밑에 숨었던 경험이 있다며 실제 위기 상황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려 도움을 받았다고 답했다.

아이들은 기후변화 위기를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차원의 문제로 보고 국가와 기업의 역할과 책임을 기대했다.

연구진은 “2008년 실시된 환경 보전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에서는 국민 90%가 기후변화가 심각하다고 여기지만 환경 문제 중 정부가 먼저 개선할 분야에서 지구온난화·기후 변화(13.5%)는 생활 쓰레기(26.3%)에 비해 낮은 응답을 보였다”며 “이상 기후가 핵심 이슈가 된 요즘 아동의 인터뷰 결과는 과거 연구 결과와 차이를 보여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상연 기자
2022-02-14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