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디스커버리 펀드 가입 시 특혜 유무 수사 중…대부분 손실”

경찰 “디스커버리 펀드 가입 시 특혜 유무 수사 중…대부분 손실”

오세진 기자
입력 2022-02-14 12:54
업데이트 2022-02-16 09: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의 모습. 연합뉴스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의 모습. 연합뉴스
피해 규모가 2500억원대인 디스커버리자산운용 펀드 환매중단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펀드 가입 과정에서 일부 투자자에게 특혜가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14일 “디스커버리자산운용(디스커버리)이 운용한 펀드(개방형·폐쇄형) 중 개방평 펀드 가입 과정에 특혜가 있었는지 여부는 수사를 통해 판단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대다수의 일반 투자 피해자들은 만기 전 환매가 불가능한 폐쇄형 펀드에 투자한 반면, 장하성 주중대사와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등 유력 인사들은 만기 전 중도에 입출금이 자유로운 개방형 펀드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 대사의 친동생이 장하원 디스커버리 대표다.

디스커버리 펀드는 미국 핀테크 회사 다이렉트랜딩글로벌(DLG)이 발생하는 사모사채에 투자한 사모펀드다. 그런데 지난 2019년 4월 DLG 대표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사기 혐의로 기소되면서 디스커버리 펀드는 같은 달 환매가 중단됐다.

지난해 7월 디스커버리자산운용과 펀드 판매사인 기업은행, 하나은행, 한국투자증권 등 17개소를 압수수색하면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강제수사 착수 약 7개월 만인 이달 9일과 11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사기)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장 대표를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장 대표를 추가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추가 수사가 필요한 상황”이라면서 구속영장 신청 여부 등 아직 장 대표의 신병처리 방향은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았다는 취지로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장 대표의 ‘폰지 사기’(특별한 수익원 없이 신규 투자자가 낸 투자금을 기존 투자자에게 수익금으로 지급) 관련 의혹보다는 “펀드 환매가 중단될 위기가 언제 발생했는지, 그런 사실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를 모집했는지 여부가 사기 혐의의 핵심”이라면서 “수사를 통해 확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디스커버리가 운용한 개방형 펀드에 가입한 투자자들도 대부분 손실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장 대사는 “사고(환매 중단) 발생 이전과 이후에 일체의 환매를 신청한 사실이 없고, 따라서 환매금을 받은 사실도 없다”면서 특혜 의혹을 부인했다.

김 전 실장도 “환매를 청구한 사실도, (환매금을) 수령한 사실도 없다”면서 역시 특혜 의혹을 부인했다.
오세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