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전 장관 트위터 삭제 상태…‘조적조’ 부담 탓?

조국 전 장관 트위터 삭제 상태…‘조적조’ 부담 탓?

강병철 기자
입력 2022-02-14 15:18
업데이트 2022-02-14 15: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2년 넘게 사용하며 각종 현안에 의견
팔로워 106만, 삭제 이유는 안 밝혀져

이미지 확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팔로워가 106만명에 달하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트위터 계정이 14일 돌연 삭제됐다. 조 전 장관은 12년 넘게 해당 계정을 사용하며 각종 정치·사회 현안에 대한 의견을 냈고, 때로는 과거에 쏟아냈던 보수 정권 등을 향한 비판이 고스란히 본인을 향하며 ‘조적조’(조국의 적은 조국)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이날 현재 조 전 장관의 트위터 프로필로 접속하면 빈 화면에 ‘계정이 존재하지 않음’이라는 문구만 나온다. 이용자가 직접 계정을 삭제했거나 운영원칙 위반 등으로 강제 삭제된 경우 나오는 안내 메시지다.

조 전 장관은 서울대 교수로 재직하던 2009년경 트위터 계정 운영을 시작하면서 이달까지 총 1만 7900여건의 트윗을 올렸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청와대 민정수석, 법무부 장관을 지내면서도 트위터를 활발하게 사용했다. 팔로워 수는 이달 기준 106만 명에 달했다.

조 전 장관이 마지막으로 직접 올린 글은 아내 정경심 교수가 지난달 27일 대법원에서 자녀 입시비리·사모펀드 관련 혐의로 유죄가 확정된 후 “참으로 고통스럽다”며 소회를 밝힌 내용이었다. 조 전 장관의 트위터 계정이 갑자기 삭제된 배경은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조 전 장관이 트위터와 함께 운영하던 페이스북 계정은 그대로 남아 있다. 최근 페이스북 계정에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비판하는 취지의 유튜브 영상과 기사 링크 등이 올라와 있다.

강병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